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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GS25, 베트남 진출 4년만에 현지인 가맹점주 운영 점포 열어

베트남 GS25 관계자들이 가맹 1호점 오픈식 행사를 진행하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

베트남 GS25가 국내 편의점업계 최초로 베트남 현지인을 가맹점주로 한 가맹 1호점 GS25 마스테리안푸점(Masteri An Phu)을 호치민시 고급 아파트 밀집 지역에 12일 오픈했다.

 

현지인을 가맹점주로 한 편의점은 GS25가 2018년 1월 베트남에 첫 점포를 개점한 지 만 4년만이다.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여파에도 베트남 GS25는 현지화 전략과 함께 K-푸드 강화 전략을 적절히 현지에 적용하며 호치민을 시작으로 빈증, 붕따우, 동나이 등 지역으로 점차 진출 도시를 넓혀왔다.

 

베트남 GS25는 11월 말 기준 145개 점을 운영하며 써클케이, 패밀리마트 등 GS25보다 4~6년 먼저 진출한 주요 일본 등 해외 편의점 브랜드들과 함께 베트남 내 'BIG 3' 편의점으로 자리잡았다.

 

GS25의 K-푸드의 현지화 전략은 그대로 적중해 베트남 GS25에서 판매하는 상품 중 즉석 떡볶이, 한국형 호빵, 라볶이 등은 매출 순위 5위 내에서 유지되고 있다.

 

베트남 현지에서 GS25의 선호도가 점차 높아지며, 그간 많은 가맹 계약 문의도 뒤따랐다.

 

이번 1호점은 100여명의 예비 가맹 경영주 중 베트남 현지 한국 기업에서 오랜 기간 근무 경험이 있어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베트남인이 점주가 됐다.

 

정재형 GS리테일 편의점사업부장(전무)은 "베트남 GS25는 K편의점만의 성공 DNA를 현지화 하여 짧은 기간에 큰 성장을 이루며 먼저 진출한 일본 편의점 브랜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며 "베트남 GS25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가맹사업 전개를 본격화 해 새로운 도약기로 삼을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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