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경제>경제정책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개발사는 구글, 카카오, 네이버, SKT 순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개발사. /와이즈앱·리테일·굿즈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개발사는 구글, 카카오, 네이버, SKT 순으로 집계됐다.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30일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앱 개발사를 조사해 발표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만 10세 이상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 10월에 가장 많은 사람이 이용한(중복을 제거한 순사용자수) 앱 개발사는 '구글'로 순 사용자가 3760만명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만 10세 이상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조사로 실시했다.

 

그 뒤로 '카카오' 3727만명, '네이버' 3545만명, 'SK텔레콤' 2388만명 등을 기록했다. 또 '쿠팡' 2036만명, '메타' 1598만명, 'KT' 1329만명, '우아한형제들' 1322만명, '당근마켓' 1319만명 순이었다.

 

'지난 10월 '구글'의 사용시간이 720억분으로 조사됐다. 그 뒤로 '카카오' 465억분, '네이버' 326억분, 'SK텔레콤' 136억분, '메타' 103억분, '넷플릭스' 43억분, '바이트댄스' 36억분, '쿠팡' 25억분, '트위터' 25억분의 순이었다.

 

이는 한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의 전체 앱 사용시간 중 26%를 구글의 앱에서, 17%를 카카오의 앱에서, 12%를 네이버 앱에서 이용한 것을 의미한다. 그 뒤로 SK텔레콤은 5%, 메타 4%, 넷플릭스 2%, 바이트댄스 1%, 쿠팡 1%, 트위터 1%의 순으로 상위 9개 앱 개발사가 한국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의 전체 앱 사용시간의 68%를 점유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에서 앱 개발사란 본사와 관계사의 앱들을 포함한 것으로 카카오는 카카오, 카카오뱅크,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페이 등 관련 회사 앱들을, 네이버는 네이버, 라인, 스노우, 네이버웹툰 등의 관련 회사 앱들을, SK텔레콤은 SK텔레콤, SK플래닛, 티맵모빌리티, 11번가 등의 관련 앱들을, KT는 KT, KT CS, 지니뮤직 등의 관련 앱들을 포함했다. 삼성전자 등 스마트폰 제조사의 앱들은 조사 대상에서 제외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