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경제 오피니언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뉴스

  • 정치
  • 사회
  • IT.과학
  • 국제
  • 문화
  • 연예
  • 스포츠

    경제

  • 산업
  • 금융
  • 증권
  • 건설/부동산
  • 유통
  • 경제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페이스북 네이버 네이버블로그
금융>은행

마이데이터 시대, "금융사보다 '플랫폼'이 더 중요…데이터 분석역량 강화해야"

-금융데이터 컨퍼런스 2021

 

최낙천 KB헬스케어 대표가 '데이터 비즈니스시대, 금융사의 대응전략'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나유리 기자

"앞으론 '플랫폼(채널)'이 금융사보다 중요해진다. 금융사가 마이데이터(MyData)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선 무엇보다 데이터를 결합하고 분석하는 역량을 강화해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최낙천 KB헬스케어 대표는 22일 '금융데이터 컨퍼런스 2021' 1세션에서 데이터 비즈니스시대, 금융사의 대응전략을 주제로 강연하며 이같이 말했다. 금융플랫폼 경쟁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객기반이 확대되야 하는데, 이를 위해선 고객 데이터를 결합·분석해 신속하게 고객 필요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최 대표는 이날 각종 금융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플랫폼 '애그리게이터(Aggregator)'가 늘어날 수록 충성고객이 낮은 금융사는 고객채널을 상실할 위험이 크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고객들은 여러 금융사에 중복적으로 가입해 있기 때문에 금융사별 충성고객 비중에 차이가 없다"며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기능을 기반한 플랫폼이 등장하게 되면 충성고객의 비중이 낮은 금융사는 고객채널을 상실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같은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선 본래 금융사가 제공해오던 서비스에 새로운 비즈니스를 결합해야 한다. 예컨대 현재 헬스케어 산업의 경우 기존 산업대비 최대 10배 높은 고성장이 전망되고, 디지털 헬스케어 성장률은 향후 5년간 15%이상의 고성장이 예상된다. 금융자산서비스와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결합할 경우 본업 경쟁력이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최 대표는 "실제 남아공의 디스커버리(Discovery)는 고객의 건강생활과 금융관리습관의 상관관계를 기반으로 신용평가시스템을 보완하고 잠재적 우수고객을 선점하고 있다"며 "고객건강데이터와 기존금융데이터가 통합할 경우 고객별로 고도화된 최적의 맞춤형 상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새로운 비즈니스 데이터를 결합할 경우 보험 등 특정 업권의 서비스만 강화되는 것이 아니라 신용평가시스템이 보완되기 때문에 전 금융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신현준 신용정보원장이 금융데이터 컨퍼런스 2021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나유리 기자

특히 최 대표는 이 같은 데이터 분석 결합능력이 부실예측 능력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금융사의 리스크를 낮출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신용정보원의 카드, 대출 보험 등 금융거래데이터와 건강관련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고객의 건강상태에 따라 카드, 대출, 보험료 등의 연체율은 급증했다. 건강상태 변화에 따라 부실 예측력도 개선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

 

최 대표는 "이후 마이페이먼트(지급지시업)이 도입되면 마이데이터 사업자 역할이 기존 '자문'역할에서 '체결'까지 가능한 완결형 '완결형 애그리게이터로 발전할 것"이라며 "고객접점이 필요한 신규비즈니스와 금융데이터를 결합 분석해 경쟁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신용정보원이 주최한 '금융데이터 컨퍼런스 2021'은 금융 빅데이터 분석과 활용을 통해 우리 금융의 현재와 미래를 구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신현준 신용정보원 원장은 "데이터 경제의 선순환을 담보하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데이터를 안전하게 잘 쓰는 것"이라며 "금융데이터 포럼을 통해 다양한 이슈를 선제적으로 고민하고 정책적·제도적 제안을 내는 등 데이터 기반 디지털 혁신에 동등한 동반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기사이력코드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