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버추얼 휴먼이 게임 캐릭터, 쇼호스트, 과학해설사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며 AI 가상인간 경쟁이 2라운드에 돌입했다.
롯데홈쇼핑은 AI 가상인간 '루시'를 개발해 광고모델은 물론 쇼호스트에 진출시킬 계획이며, 스마일게이트는 AI 게임 주인공을 개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또 클레온은 남성 버추얼 휴먼을 공개했으며, 마인즈랩은 AI 과학해설사를 새롭게 출시했고, 펄스나인은 AI 아이돌 '이터니티'의 2번째 활동으로 멤버 개인 신곡을 내놓고 활동에 돌입했다.
AI 버추얼 휴먼은 출시 초반에는 국내에서 AI 아나운서의 형태로 서비스됐지만, 이후 AI 아이돌을 비롯해 AI 튜터, AI 음악감독 등 각 분야에서 다양한 전문 영역을 만들어내고 있다.
AI 플랫폼 기업인 마인즈랩은 최근 AI 버추얼 휴먼 'M1'을 선보인 데 이어, 이번에는 국내 최초의 AI 과학 커뮤니케이터 '다온'을 개발했다. 마인즈랩은 다온을 국립중앙과학관의 온라인 특별전 '인공지능과 예술'에 명예 해설사로 공급했다.
다온은 AI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어린이, 청소년, 일반인 모두 전시를 즐실 수 있도록 관람객들과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도록 AI 첨단 언어지능 기술을 적용했다. 다온의 제작에는 SOTA(State of the art; 최첨단 수준) 알고리즘 기반 립싱크 기술(Wav2Lip)과 딥러닝 음성생성 알고리즘(Hi-Fi GAN)의 음성생성(TTS) 기술이 적용됐다. 이는 마인즈랩의 자체 기술로 개발한 AI 엔진들로, 마인즈랩은 실존 인물이 아닌 가상의 3D 캐릭터인 다온에 이를 적용했다.
이번 전시를 통해 다온은 관람객들에게 AI 체험 콘텐츠 4종 및 국내 전문 예술작가 8인의 대표 작품을 소개할 예정이다.
AI 딥러닝 영상생성기업인 클레온은 남성 버추얼 휴먼 '우주'를 내놓고 그의 인스타그램에 학생증 사진을 업로드하며 활동을 시작했다.
우주는 클레온의 딥휴먼 기술로 구현된 가상 인간으로, 여러 얼굴을 섞어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가상 얼굴을 만든 것이다. 우주는 2001년생 올해 21살로, 카멜로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이다. 그동안 버추얼 인플루언서들은 셀럽, 아이돌과 같은 '인싸' 성형을 가지고 있었지만 우주는 친구 같은 친근한 모습으로 대중들을 만나고 있다.
클레온은 또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3개 국어를 사용할 수 있는 AI 가상인간 키오스크를 선보였다. 'AI 가상인간 키오스크'는 클레온의 AI 버추얼 챗봇 서비스인 '클론'과 키오스크를 결합해 만들어진 것으로, 한국어, 중국어, 영어 세 가지 언어로 제공한다. 카지노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게임업체인 스마일게이트는 자체 개발한 VR(가상현실) 게임 포커스온유의 주인공인 AI 가상인간 '한유아'를 최근 선보였다.
스마일게이트가 자이언트스텝과 공동 개발해 지난 8월 선보인 한유아는 자체 기술인 리얼타임 엔진기술 기반 실시간 콘텐츠 솔루션을 통해 화보, 영상, 광고, 공연 등 다양한 콘텐츠에 기술을 적용했다.
스마일게이트는 최근 버추얼 휴먼 한유아를 국제구호개발 NGO 희망친구 기아대책 홍보대사에 위촉했다. 이 회사는 또 올해 말까지 한유아를 연기, 음반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활동을 추진하고 유명 브랜드와 콜라보도 추진할 계획이다.
AI 그래픽 전문기업 펄스나인은 지난 3월 국내 최초의 AI 걸그룹 '이터니티'를 공개하고 첫 뮤직비디오 '아임리얼'을 유튜브를 통해 공개한 데 이어 최근 멤버 다인의 솔로곡 '노필터'도 발표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펄스나인 관계자는 "노필터를 단체곡으로 발매할까도 했지만 해외에서 집중이 많이 되면서 출시 시점을 앞당기기 위해 솔로곡으로 음원을 냈다"며 "충청인공지능주간에 이터니티의 다인이 참여해 '노필터' 뮤직비디오를 공개했으며, 인사영상도 전달했다"고 밝혔다.
모바일 게임 제작사인 넵튠은 지난해 11월 온마인드를 자회사로 편입한 데 이어 지난 8월에는 디지털 아이돌을 키우는 AI 기업 딥스튜디오와 펄스나인 지분을 사들였다.
온마인드는 유니티코리아 홍보대사로 활약한 적이 있는 유니티 엔진을 제작한 버추얼 휴먼 '수아'를 보유하고 있다. 또 딥스튜디오는 가상 인간 정세진을 연습생으로 뒀는데, 아직 정식으로 데뷔하지는 않았다.
롯데홈쇼핑은 자체 개발한 AI 버추얼 휴먼 '루시'를 '대한민국 광클절'의 세 번째 홍보 모델로 발탁해 화제를 모았다.
루시는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리며 얼굴을 알리고 있으며 AI 기반 음성 표현 기술을 적용하는 등 실제 사람과 유사한 수준까지 고도화했다. 향후 쇼호스트 등으로 활동을 확대할 계획이다.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