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가 또 다른 플랫폼 스타일쉐어와 29CM 인수를 완료하며 패션 시장에서 경쟁력 강화에 속도를 낸다. 무신사는 이외에도 4050 및 키즈 의류, 코스메틱, 리셀 등 사업을 전방위로 뻗치며 큰 판을 벌이고 있다.
30일 무신사는 스타일쉐어의 매매 대금 지급을 완료해 최종 인수 절차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7일 스타일쉐어의 지분 전량(100%)을 확보하는 주식매매계약(SPA)과 주식의 포괄적 교환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해당 인수 대금은 3000억원으로 스타일쉐어는 무신사가 지분 100%를 소유한 완전자회사로 편입되며,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심사가 임의적 사전 심사를 통과했고 본 심사를 앞두고 있다.
뿐만 아니라 29CM를 운영하는 에이플러스비도 무신사의 완전손자회사가 됐다. 스타일쉐어와 29CM 모두 기존 인력을 전원 고용 승계하며 세 플랫폼을 합치지 않은 채 독립 운영한다.
이번 인수를 계기로 무신사는 타깃층과 패션 카테고리를 확장하는 동시에 브랜드 패션 시장의 핵심 역량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무신사 측은 "스타일쉐어와 29CM는 무신사의 브랜드 투자 및 성장 지원 인프라를 활용해 새로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밖에 무신사는 스트릿패션, 패션잡지, 멀티샵, 중고장터를 표방해온 만큼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공격적으로 확장 중이다.
올해 40~50대 여성을 위한 패션 플랫폼을 열 예정으로, 별도의 모바일 앱을 구축해 서비스를 출시할지 무신사 앱 카테고리 안에 40~50대 여성패션관을 입점시킬지를 두고 조율하고 있다.
이어 부모가 된 MZ 세대를 겨냥해 아동복 시장까지 진출을 모색하며 최근 키즈 카테고리 MD 등 관련 인력 경력 채용 충원에 나섰다. 무신사키즈, 무신사차일드, 키신사 등의 상표권은 출원했던 것에 비춰 무신사 스탠다드와 같은 새로운 키즈 브랜드의 론칭 가능성도 제기된다.
의류를 제외하고 무신사 스탠다드를 통해 '코스메틱 컬렉션'을 선보이며 화장품으로 영역을 넓히기도 했다. 사업 영역을 확대하는 것은 물론, 플랫폼 앱에 들어온 고객에게 패션과 연계되는 다양한 카테고리를 한 번에 제공해 락인(Lock in)효과를 거두기 위함이다.
여기에 중고 명품 등을 되파는 이른바 '리셀 테크'도 신종 재테크로 떠오르면서 스니커즈 리셀 플랫폼 솔드아웃도 열었다. 지난 5월에는 이를 자회사 에스엘디티(SLDT)로 분사했다.
이러한 무신사의 파격 행보에 업계 관계자들은 조심스럽게 IPO(기업공개)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한 투자업계 관계자는 "여러 군데서 (무신사) 인수 의향을 타진했지만 직접 경영 의지가 강하다는 점에서 IPO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고 말했다. 무신사가 내년인 2022년 IPO를 준비하면서 얼마 전 수장(조만호 전 대표)을 교체한 것이 아니냐는 시각도 나왔다.
또 전문성 있는 경영진을 세워 상장을 계획한다는 것과, 나아가 매각까지 염두에 둔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업계에서 무신사가 몸집을 키워 매각하려 한다는 이야기가 꾸준히 들려오는 만큼, 이번 인수 결정도 상장 후 매각 수순을 밟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만약 무신사의 상장이 이뤄지면 조만호 전 대표가 가진 지분 가치는 조 단위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대표직을 내려놓았지만, 최대주주로서 무신사에서의 영향력은 여전히 크며, 올해 투자유치 조 전 대표가 보유한 무신사 지분은 약 70%였다.
무신사는 현재 온라인 패션 플랫폼 1위 기업으로 국내 10번째 유니콘으로 선정됐다. 무신사는 약 840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입점 브랜드는 6500여 개에 이른다. 연간 거래액은 2016년 1990억원 규모에서 2017년 3000억원, 2018년 4500억원, 지난해 1조2000억원으로 매년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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