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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결제 장착한 中 알리바바...클라우드 플랫폼 생태계 구축한다

알리바바 그룹 CI.

중국의 대표적인 빅테크 기업(대형 IT 기업) 알리바바가 클라우드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며 클라우드 플랫폼 생태계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26일 중국의 IT 전문매체 IT즈자(IT之家)에 따르면 최근 알리바바는 자사 쇼핑몰인 타오바오에서 '클라우드 결제' 기능을 추가했다. 클라우드를 통해 정보 저장, 예약 진행을 넘어 결제 시스템 영역까지 진출하면서 알리바바가 구축하는 '클라우드 생태계'가 완성돼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클라우드 통한 결제시스템 구축

 

8월부터 새롭게 추가된 클라우드 결제방식. /강준혁기자

현재 타오바오에서 결제선택란에 들어가면 새로운 결제방식을 한 가지 더 볼 수 있다. 바로 클라우드 결제방식이다.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결제를 이용하기 위해선 클라우드 결제를 위한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추가로 설치해야 된다. 이후 타오바오에서 결제를 진행할 때 '유니온페이 온라인 결제' 또는 '유니온페이 클라우드 결제'를 선택하면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클라우드 결제를 진행할 수 있다.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자회사 알리클라우드 측은 현재 이 서비스는 모바일 타오바오에서만 가능하게 돼 있지만 앞으로 서비스를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최근 알리바바는 중국의 다른 빅테크 기업들과도 협력관계를 구축하며 클라우드 생태계 확장에 공을 들이고 있다. 텐센트와의 협업 사례가 대표적이다.

 

알리바바는 자사의 전자상거래 정보를 텐센트의 SNS 서비스 위챗에 공유할 수 있도록 하거나, 기존에 알리바바에서만 이용할 수 있었던 서비스를 위챗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성을 높이고 있다.

 

텐센트도 이에 호응해 이번에 새로 도입된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결제에 위챗의 계좌를 연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는 알리바바와 텐센트 모두 생태계에 대한 폐쇄적 규정을 점차 풀어가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달 열린 알리바바의 2022년 1분기 전략 회의에서 알리바바그룹 장용 CEO는 "(기술의) 연결성은 인터넷의 핵심"이라며, "플랫폼 간의 큰 연결이 만들어낼 수 있는 사회적 가치는 단일 플랫폼의 가치보다 훨씬 클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당국과의 관계·보안 문제는 과제

 

고객정보유출 사건에 대한 알리클라우드의 사과문. /강준혁기자

하지만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생태계 구축 전략이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중국 정부의 빅테크 기업에 대한 제재가 본격화돼있고 알리클라우드의 낮은 보안성도 문제로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정부는 작년부터 자국 빅테크 기업에 대한 제재를 계속하고 있는데 알리바바에게는 그 회초리가 더 매섭다. 작년 10월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이 중국 정부를 공개 비판한 이후 중국 정부는 알리바바 그룹에 대한 제재를 계속하고 있다. 올해 들어서 중국 정부의 빅테크 규제는 더 엄격해졌기 때문에 당분간 중국 정부가 알리바바 그룹에 대한 제재를 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판이페이 인민은행 부행장은 "독점 현상은 앤트그룹(알리바바 계열사)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고 다른 기구도 이런 문제가 있다"며, "우리는 앤트그룹 대상 조치를 다른 서비스 회사들에도 적용할 것이다. 모두 조만간 이런 상황을 지켜보게 될 것"이라고 규제 범위를 확대할 것임을 재확인하기도 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낮은 보안성도 클라우드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다. 지난 23일에는 중국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자회사인 알리클라우드가 2019년 고객정보를 무단으로 유출시킨 것으로 뒤늦게 확인돼 논란이 일고 있다.

 

저장성 통신관리국은 최근 "알리클라우드는 2019년 11월11일 솔로데이(중국 최대 쇼핑데이) 기간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 등록 정보를 제3협력사에 유출했다"고 밝혔다. 이에 논란이 커지자 알리클라우드는 23일 공식 웨이보를 통해 당시 고객 정보를 유출한 것을 사실이라고 확인했다.

 

알리클라우드 측은 "알리클라우드의 한 전자상거래 직원이 회사 규정을 위반, 사적으로 고객의 연락처를 취득해 판매 거래처 직원에게 유출했다. 회사 규정에 따라 해당 직원은 엄중한 처벌을 받았다"며, "저장성 통신관리국의 개선 요구에 따라 인원관리 측면에서 부족한 부분을 개선했다"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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