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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사·포털, 코로나19 백신 접종 돕는 AI 보이스봇 콜센터 본격 '경쟁'

SK텔레콤의 코로나19 자가격리·능동감시 중인 대상자 증상을 모니터링하는 AI 시스템 '누구 케어콜'. SKT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돕는 '누구 백신 케어콜'까지 서비스를 확대한다. /SKT

통신사와 포털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돕는 '인공지능(AI) 보이스봇 콜센터' 서비스 경쟁에 나서고 있다.

 

네이버가 이 달부터 전북 전주시에서 AI 기반 '클로바 케어콜'을 활용해 코로나19 백신 예방 접종자의 이상여부를 모니터링하는 서비스를 선보인 데 이어, SK텔레콤은 28일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돕는 '누구 백신 케어콜(NUGU vaccine carecall)' 서비스를 본격 상용화한다. 또 KT도 경상북도와 공동으로 연내 '백신접종 AI 보이스봇 콜센터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인 등 AI 백신 접종을 돕는 AI 콜센터 서비스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누구 백신 케어콜 안내 시나리오. /SKT

SKT는 28일 충남 아산시를 시작으로 충청남도·경상남도·광주광역시 등에서 '누구 백신 케어콜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후 광역 지자체 중심으로 대상지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SKT는 '누구 백신 케어콜'을 지자체에 전면 무상 공급한다. 국민 건강과 관련이 있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기여함으로써 ESG 경영을 이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SKT는 이에 앞서 자가격리자의 발열, 체온, 기침, 목 아픔 등을 확인하는 '누구 케어콜' 서비스를 각 지자체에 지원해왔다.

 

'누구 백신 케어콜'은 이동통신망에 구축된 SKT의 AI '누구'가 전화를 통해 코로나19 백신접종 대상자에게 접종 일정을 사전 안내하고, 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면역반응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대응방안을 안내하는 서비스이다.

 

대상자가 전화를 받으면 누구가 "백신 접종 예약된 날짜가 O월 OO일 오전 O시이고 장소는 OO보건소인데요, 이 날 오실 수 있으시죠?", "혹시 지금 OOO님 주사 맞으신 곳에 통증 있으신가요?" 등 백신 접종 사전·사후 안내를 진행한다.

 

SKT는 지난 4월 질병관리청과 '누구 백신 케어콜' 개발 및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질병관리청과 협력해 '누구 백신 케어콜'의 접종 안내 및 모니터링 시나리오를 개발했다. 또 전 국민의 70%에게 백신을 접종하겠다는 정부의 집단면역 달성 목표에 맞춰 월 1080만 대상자에게 전화를 걸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했다.

 

SKT측은 "'누구 백신 케어콜' 상용화가 디지털 소외 계층에게 손쉽게 백신 접종 정보를 제공하고, 코로나19 백신 접종 센터와 위탁의료기관 종사자의 업무 경감 등 효과를 냄으로써 전 국민 집단면역 달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 1일부터 전주시에서 AI 기반 '클로바 케어콜' 솔루션을 활용해 코로나19 백신 예방 접종자에 대한 이상반응 모니터링 시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I 기반으로 백신 접종자에 대한 이상반응을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네이버와 진주시가 전국 지자체 중 최초다. 네이버는 지난해 3월부터 국내 기업 최초로 코로나19 능동감시자 모니터링을 위한 AI 클로바 케어콜 솔루션을 개발해 성남을 시작으로 부산, 수원, 서초, 인천 부평, 의정부, 화성에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상반응 모니터링 서비스는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한 전주 시민에게 AI 기반 클로바 케어콜이 접종일로부터 3일간 매일 한차례 전화를 걸어 이상반응 여부를 체크하는 방식이다. 이상반응이 있다고 응답할 경우, 방역 담당자가 2차 확인 및 집중 관리에 나선다. 이 서비스는 전주 시내 일부 지역에서 7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시행되며, 향후 대상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KT는 최근 경상북도와 AI·빅데이터·클라우드 등 디지털플랫폼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백신접종 AI 보이스봇 콜센터' 서비스 도입에 나선다.

 

백신접종 AI 보이스봇 콜센터는 AI 상담사가 백신접종 대상자에게 사전 안내와 상담을 진행하는 서비스로, 이 서비스를 연내 시범 운영함에 따라 연내 공무원의 업무를 줄이고 신속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KT는 이와 함께 코로나19 백신접종 인증 플랫폼을 구축하는 '디지털 헬스 패스' 플랫폼 구축에도 나서는 등 백신 관련 국민편의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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