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인력과 시설 확충에 나선다.
1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역 내 위기 청소년에게 상담·보호·교육·자립 같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기반을 마련하고자 향후 5년간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265억6400만원을 투입, 상담인력을 2배로 늘리고 시설도 확대하기로 했다.
시는 ▲자치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인력 증원 ▲민간상담전문기관 활용 ▲민간상담전문기관 상담료 지원 등을 골자로 하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활성화 계획'을 마련해 다음달부터 시행한다.
시는 "위기청소년이 증가하고 정서행동 특성 검사 후 상담 요청이 늘어나 센터 이용 수요가 많아졌으나 상담인력 부족으로 최장 2개월의 대기기간이 발생하고 있다"고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활성화 계획 추진 배경을 밝혔다.
서울시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상담 현황 및 대기일수' 자료에 의하면 2020년 기준 관내 25개 센터에서 295명의 상담인력이 1년간 청소년 2만2095명을 상담, 70만8647건의 서비스를 제공했다.
평균 상담 대기일은 20.2일(2019년 기준)이었다. 자치구별로 보면 서초구와 강남구의 상담대기 일수가 60일로 가장 길었다. 서초구는 관내 가장 많은 상담 인프라(상담 인력 14명)를 갖춘 상태고, 강남구의 경우 상담인력이 13명으로 자치구 중 2위로 상담 인프라가 풍부했다.
서초·강남구에 이어 상담대기 일수가 가장 길었던 곳은 성북구(40일)였다. 서울시에서 가장 우수한 상담 실적을 올린 성북구의 경우 센터 1곳당 상담인원이 125.3명에 달해 실제 상담인력과 시설을 늘릴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시는 청소년의 복지증진을 위해 전문상담사를 확충, 위기 청소년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상담사 신규 채용 인건비로 37억7400만원, 상담시설 설치비로 5억1000만원이 투입된다. 시는 자치구별 수요 조사를 통해 최소 필요 인력을 우선 배치하기로 했다. 또 시는 각 자치구마다 민간상담전문기관을 1~2곳씩 지정해 운영키로 했다.
시는 자치구별 지역여건이 상이해 발생할 수 있는 자치구 재정 부담 가중과 센터 설치 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건비(75%)와 시설비(100%)를 최대한 서울시에서 부담하고 센터를 만들 공간이 없는 자치구는 민간상담전문기관을 활용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시는 민간상담전문기관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상담료를 최대 50%까지(1인당 연간 96만원 이내) 지원하기로 했다. 시는 청소년 문제를 조기에 발견·개입해 건강한 성장을 지원한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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