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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삼성생명수' '내차보험 만기라면'…"튀어야 산다" 협업 나서는 보험사

MZ세대 고객과의 소통 강화 전략

(왼쪽부터) 삼성생명의 '삼성생명수', 신한생명의 '신한생면' 제품 이미지. /각 사

보험사가 생존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다양한 협업에 속속 나서고 있다. 생수와 라면을 출시하고, 독특한 이름으로 재미를 더해 일명 'MZ세대(밀레니얼+Z세대)' 고객의 눈길을 끌기 위해서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은 이마트·롯데칠성과 협업을 통한 생수 '삼성생명수(水)'를 출시했다. 제품 이름도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물이라는 의미와 고객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생명보험업의 본질을 더해 '생명수'라고 정했다. '삼성생명수'는 전국 141개 이마트와 온라인 이마트몰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제품 판매 수익금 중 일부는 삼성생명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인 환아 의료비 지원사업에 활용할 예정이다.

 

삼성생명은 지속해서 MZ세대와의 소통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올해 들어 다양하고, 색다른 여러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며 "김난도 서울대 교수팀과 협약을 통해 트렌드 리포트를 영업에도 활용하고, 임직원들도 트렌드 학습자료로 사용하고 있다. 트렌드를 반영한 마케팅의 일환으로 이번 삼성생명수도 출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다른 협업이 확정된 것은 없지만 앞으로도 좋은 의미를 담은 다양한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신한생명도 앞서 '신한생면'을 출시해 업계의 눈길을 모았다.

 

신한생명은 지난 2월 BGF리테일의 CU와 협업을 통해 생면우동인 '신한생면' 기획 제품을 선보였다. '신한생면'을 포함한 발렌타인데이 컨셉으로 구성된 '신한생명 레디백 패키지'도 3000개 한정으로 함께 출시했다. '신한생명 레디백 패키지'는 예약판매 개시 당일 완판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신한생명 관계자는 "'신한생면' 출시는 회사 내에서도 참신한 아이디어에 반응이 좋았던 협업 중 하나"라며 "업계를 떠나서도 재밌는 기획이라는 호평이 이어졌다"고 말했다.

 

보험사들의 이색 협업은 지난해부터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해 DB손보는 BGF리테일의 CU, 네이버파이낸셜과 컵라면과 자동차 보험을 연계한 이색 상품 '내차보험 만기라면'을 출시하기도 했다. '내차보험 만기라면'은 '더배터질라면왕컵'의 패키지를 변경한 한정 상품이다. DB손보의 주력 상품인 자동차 보험을 홍보하기 위해 마련한 협업의 일환이다. DB손보는 해당 상품 1만3000여개가 CU에 진열되는 것으로 홍보 효과를 기대했다.

 

한편 보험사와의 협업은 유통업계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요즘에는 협업에 장르가 점점 없어지는 추세다"라며 "기존 유통업계는 식품 쪽으로만 협업을 이어왔지만, 보험을 포함한 금융권과의 협업에 대해 반응이 좋아 지속적인 협업이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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