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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AI 기반 AR 안경 가상피팅 서비스 시장 '불꽃 경쟁'...의류·주얼리·메이크업 등 가상피팅 확대

딥아이의 '라운즈' 앱에서 가상 안경 피팅을 체험하는 모습. /딥아이

인공지능(AI) 기반의 안경 AR(증강현실) 가상피팅 시장 경쟁이 뜨겁다.

 

딥아이·눈사람이노베이션·인터라인 등 AI 기업들이 O2O(온·오프라인연계)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AI 추천 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시장 점유율 확대에 나서고 있다. 또 가상피팅 기능의 스마트미러를 개발하는 미러로이드코리아도 안경원 대상 가상피팅 단말기를 조만간 선보일 계획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안경점을 직접 방문해 안경을 고르는 것을 꺼려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비대면으로 안경테, 선글라스를 구입할 수 있는 안경 가상피팅 서비스 시장이 커지고 있으며, 가상피팅 기술은 헤어·주얼리·메이크업·의류·성형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는 추세이다. 특히, 다른 제품들은 온라인 판매가 대세가 됐는데, 안경·선글라스 등은 오프라인에 기반을 두고 있었다는 점에서도 가상피팅 안경 쇼핑몰은 더욱 성장세가 기대된다.

 

이스트소프트의 딥아이가 운영하는 아이웨어 가상피팅 쇼핑앱 '라운즈(ROUNZ)'는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아이웨어 업계 불황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약 24%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했다. 실제 라운즈 앱의 가상피팅 이용 횟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가상피팅으로 안경을 착용하고 제품 구매까지 이어진 앱 구매 전환율은 4~8월 성수기 기준 약 18%에 달한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딥아이 관계자는 "국내 e커머스 평균 구매전환율이 1.33% 수준이고, 아마존의 구매전환율이 약 10%라는 것을 감안할 때 안경 앱 구매 전환율은 매우 높은 편"이라며 "안경테는 온라인에서 구입이 가능하지만 안경 렌즈는 오프라인에서만 구매되는 만큼, 라운즈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안경테를 구매한 고객이 거주지 인근에서 손쉽게 검안을 받고 도수 렌즈를 구매할 수 있도록 안경원들과 전략적 제휴를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라운즈의 파트너 안경원은 전국 약 200여 개에 달한다.

 

딥아이는 또 PB(자체 상표) 안경 브랜드인 '라운즈 앱솔루트'도 출시하면서 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다. 라운즈 앱솔루트는 총 3가지의 뿔테 프레임과 4가지 색상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아세테이트 소재를 사용했다. AI와 메타데이터 처리 기술, 10만건 이상 판매 데이터, 업계 전문가와 협업을 바탕으로 개발됐다. AI 기술로 1만 여 가지 안경 형태를 분류하고 얼굴 유형별 선호 스타일과 각 안경 형태별 점수를 산출해 10년 이상 전문 안경사, 디자이너들이 최종 형태와 소재를 선정해 개발했다.

 

딥아이 김세민 대표는 "라운즈 고객에게는 안경쇼핑의 편리함과 즐거움을 선사하고, 라운즈 파트너 안경원에게는 더 많은 고객들이 유입되도록 해 지속적인 성장을 돕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눈사람이노베이션의 AI 안경 가상피팅 '글래스매치' 서비스가 최근 AI 매칭 기능과 편의기능을 강화해 서비스를 선보였다. /눈사람이노베이션

눈사람이노베이션은 최근 AI 기반 아이웨어 가상피팅 '글라스매치' AI 매칭 기능을 강화하고 편의기능을 강화해 서비스를 개편했다.

 

글래스매치에 도입된 사진 촬영을 통해 아이웨어 제품을 추천해주는 AI 추천 기능인 '안경매칭' 서비스를 누적 데이터 1만4000명의 얼굴 데이터를 상세 분석해 얻어진 소비자 취향과 트렌드를 반영해 가장 잘 어울리는 안경 및 선글라스를 추천해주는 기능으로 강화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가 알지 못했던 브랜드 제품과 새 디자인까지 확인할 수 있어 폭넓은 제품 선택이 가능하다.

 

또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손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글래스매치 UI(사용자 인터페이스)도 전면 개편했다. 안경 관련 정보와 패션 정보까지 알려주는 '안경스토리' 메뉴를 신설하고, 가상피팅 시 뷰티필터와 배경필터를 추가해 셀카를 매력적으로 꾸며주는 카메라 어플 기능도 도입했다.

 

눈사람이노베이션은 최근 코엑스에서 개최된 '2021 월드 IT 쇼'에 참가해 안경 가상피팅 기술을 시연하는 등 공격적인 행보에 나서고 있다.

 

대구 소재의 인터라인은 안경 가상 피팅 쇼핑몰 '피팅몬스터'를 통해 비대면 가상피팅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안경·선글라스 판매량이 코로나19가 확산된 후 280%나 증가했다고 밝혔다.

 

피팅몬스터는 AR 기반 가상피팅 솔루션을 개발해 플랫폼 형태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형태로 안경 회사에 제공하고 있다. 피팅몬스터에는 유명 안경 회사의 제품들이 다수 입점해 있어, 이용자들은 나인어코드·벤시몽·세미콜론 등 '연예인 안경'으로 불리는 인기 안경도 가상피팅으로 착용해본 후 구입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사용자의 얼굴 특징점, 너비, 동공간의 거래를 측정하고, AI 분석 기반 제품 추천으로 고객에게 맞는 사이즈, 형태 등 최적의 제품을 추천해준다.

 

미용실을 대상으로 AI 기반 AR 가상피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말기인 '미러씽크'를 공급해온 미러로이드코리아는 현재 안경점에서 가상피팅을 해볼 수 있는 제품을 개발 중이다.

 

미러로이드코리아 관계자는 "안경 파일을 받아 이를 시뮬레이션해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용자가 흥미롭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추가하고 있다"며 "안경점 외에도 의류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상피팅 단말기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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