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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푸드

햄버거 집·카페에서도 채식한다…식품가 비건 열풍

노브랜드 버거에서 지난 1일 선보인 대체육 너겟 '노치킨너겟'/신세계푸드

지난해 성장을 거듭한 식품업계가 최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겨냥한 주요 사업 전략으로 비건(동물성 단백질을 배제하는 극단적인 채식주의) 식품 사업 강화를 서두르고 있다.

 

'미닝아웃'(가치관이나 신념을 기준으로 제품을 선택하는 행위) 트렌드의 확산 속에서 범사회적으로 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데다, 코로나19 여파 이후 건강한 먹거리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국내 채식 인구는 2008년 15만명 수준에서 2018년 약 150만명 수준으로 10년만에 약 10배 증가한 것으로 업계는 추정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비건 제품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자 식품업계의 행보도 빨라지고 있다. 국내외 식물성 식품 시장을 겨냥한 브랜드 및 제품을 선보이는 동시에 기존 판매 제품에 대한 비건 인증을 획득하는 등 비건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다.

 

미래먹거리로 손꼽히고 있는 대체육 제품의 출시가 활발하다. 미국 시장조사 업체 CFRA는 2018년 약 22조원 규모였던 세계 대체육 시장 규모가 2030년 116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신세계푸드는 지난 1일부터 노브랜드버거의 신메뉴로 '노치킨너겟'을 선보였다. 영국 대체육 브랜드 퀀(QUORN)의 마이코프로틴으로 만든 너겟이다. 농심그룹은 2021년부터 비건 식품 브랜드 '베지가든' 사업을 본격화한다. 베지가든은 농심 연구소와 농심그룹 계열사인 태경농산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식물성 대체육 제조기술을 간편 식품에 접목한 브랜드다. CJ제일제당은 천연 시스테인 개발로 대체육 시장 준비를 하고 있다. 최근 CJ제일제당은 시스테인을 비(非)전기 분해방식으로 대량생산 기술을 확보했다. 시스테인은 기능성 아미노산으로 고기향을 내는 소재다.

 

(왼쪽부터)삼양식품 맛있는 라면 비건, 풀무원 비건라면인 자연은 맛있다 정면

식물성 원료로만 맛을 낸 라면도 등장했다. 삼양식품은 지난 2일 한국 비건인증원에서 비건 인증을 받은 '맛있는라면 비건'을 출시했다. 녹색 인증을 받은 친환경 패키지도 적용했다. 식물성 음식 섭취에서 나아가 환경 및 동물권 보호까지 확대되는 비건의 개념에 맞춘 것이다.

 

풀무원식품은 이에 앞서 '자연은 맛있다 정면'으로 한국비건인증원으로부터 국내 최초로 비건식품 인증을 받았다. 풀무원은 최근 '식물성 지향 식품 사업전략'을 수립하고 ▲식물성 고단백질 식품 ▲식물성 저탄수화물 식품 ▲식물성 고기 ▲식물성 음료 및 음용식품 ▲식물성 발효유 ▲식물성 편의 식품 등 6개 카테고리에서 신제품을 출시키하는 등 비건 제품 출시에 적극적이다. 풀무원의 식자재 유통기업 풀무원푸드머스는 오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학교급식에 채식식단을 선보일 예정이다.

 

간식류에서도 비건제품을 찾아보기 수월해졌다. 한국야쿠르트는 지난해 식물성 원료만 사용한 음료수 '하루식단 그레인'을 선보였다. 풀무원다논은 지난 1월 비건 요거트 식물성 액티비아를 출시했다. 매일유업도 블루다이아몬드사가 합작해 비건인증을 받은 아몬드브리즈의 '오리지널, 언스위트, 초콜릿'을 출시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지난 2월 식물성 재료로 만든 비건푸드를 선보인다. 계란과 우유, 버터 없이 식물성 원재료로 맛을 낸 '진한 초콜릿 퍼지 케이크' '리얼 감자 베이글' '멕시칸 라이스 브리또' '스윗 칠리 올리브 치아바타' 등이다. 투썸플레이스도 비건 간식 '고구마 바, 현미 누룽지칩' 또한 비건 인증을 받았다.

 

스타벅스 비건푸드 4종

기존에 판매하고 있는 제품에 대한 비건 인증 작업도 이뤄지고 있다. 비건 인증을 받을 경우 채식주의자들의 재구매율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삼양식품의 스낵 '사또밥'은 지난해 한국비건인증원으로부터 비건 인증을 획득했다. 정식품도 '건강담은 야채가득 V19', '건강담은 야채과일 V19' 2종과 '리얼 자연담은 한끼생식'의 비건 인증을 획득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미국 등 세계적으로 육류 대신 건강하고 영양이 높은 식물성 단백질원을 찾는 소비자들이 급증하고, MZ세대의 미닝아웃 확산으로 지구환경과 생태계를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지속될 것"이라면서 "여전히 대체육 및 비건푸드의 맛과 식감에 대한 편견이 있지만, 업계는 제품 개발과 마케팅을 활발히 펼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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