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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전문대학 평가,‘학생성과 중심으로 성과평가체계’개편 필요”

양광호 한국영상대 교수, '데이터 기반 성과관리 활성화 방안' 발표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로고/전문대교협 제공

대학평가가 대학교육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학생성과평가 중심으로 체계 개편이 필요하고, 전문대학 성과관리 기반마련과 역량강화를 위한 정부의 재정지원 확대가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양광호 한국영상대학교 교수(전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부설 고등직업교육연구소장)는 2020년 수행한 고등직업교육 정책연구 중 '전문대학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데이터기반 성과관리 활성화 방안' 발표했다.

 

해당 연구에 따르면, 재정지원과 연동되는 기본역량진단 등 대학평가에서 취업률, 충원율 등이 핵심성과 지표로 활용되면서 대학이 성과 달성 과정에서 대학교육 질 향상과 경쟁력 제고라는 목적 달성에 한계가 있다.

 

양 교수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학생성과를 중심으로 평가내용 및 지표를 구체화하고, 대학의 실질적 기여를 평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학이 지속가능한 성과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운영하는지를 평가하는 방향으로 개편이 이뤄져야 한다고 게 연구 결과다.

 

대학평가가 지속가능한 교육 질 향상의 디딤돌 역할을 하기 위한 개선방안으로 학생성과 중심으로 평가내용 및 지표구성이 필요하다고 양 교수는 제안했다. 또한 ▲산출지표 중심에서 투입-과정-산출로 지표체계화 ▲부가가치 중심 평가 ▲지속가능한 성과관리체계 구축 및 운영 평가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양 교수는 제시했다.

 

양 교수는 "학생성과는 학생들의 변화와 발전과정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해 학생맞춤형 교육운영체계를 갖췄을 때 가능하다"며 "이를 위한 여건마련을 하기 위해선 전문대학 자체적으로는 재정여건상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교수학습센터가 전문대학 교육력 향상에 기여한 사례를 볼 때, 정부 재정지원이 확대된다면 데이터기반 성과관리체계 기반 마련을 통해 학생 성공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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