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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포스코, 중소기업 수출 선박 공유…'합선배선 시스템' 본격 운영

포항제철소 제 3부두에서 철강제품을 선적하고 있는 모습/포스코 제공

포스코가 수출 선박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돕기에 팔을 걷어붙였다.

 

포스코는 고객사의 소량 화물을 자사 물량과 함께 선적할 수 있는 '합적 배선' 시스템을 개발해 이달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14일 밝혔다.

 

지난 9월부터 시범 운영중인'합적배선 시스템'이 본격 가동되면 고객사가 직접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합적 가능한 선박 조회부터 신청까지 가능하게 된다. 기존에는 중소 고객사가 합적하기 위해 대형 화주나 선사에 수시로 선적 일정을 확인하고 부탁해야 했다.

 

포스코는 지난해 시범운영 기간 동안 '합적배선 시스템'을 통해 42개 중소 고객사들이 5만 6000톤을 합적했고, 총 11억원 가량의 물류비가 절감했다고 밝혔다.

 

철강재를 가공해 수출하고 있는 오필석 한금 대표는 "포스코의'합적배선 시스템'을 활용하면 이전보다 낮은 가격으로도 포스코와 동일한 수준의 운송 품질 서비스를 적기에 제공받을 수 있다"며 "한달에 1~2회 주기적으로 선적할 수 있고 선적량이 적어도 합적이 가능해 안정적이고 경쟁력 있는 수출이 가능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합적배선 시스템'은 중소 고객사 외에도 포스코와 선사 등 물류 밸류체인 전체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포스코형 '스마트 상생제도'의 실천사례로 꼽힌다. 선사는 추가 물량을 유치해 매출을 늘릴 수 있고, 부족한 물량을 채우기 위해 타 부두로 이동하지 않아도 돼 운송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포스코는 화물의 선적수량이 계약수량보다 부족해 발생하는 부적 운임을 최소화할 수 있다.

 

포스코는 고객사를 직접 방문해 시스템 사용 방법과 물류 솔루션 관련 컨설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 물동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포항 영일만항과 구매 협상력이 낮은 중소 광물 공급사 등을 대상으로 구매·물류 프로세스 개선을 지원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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