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송도SK뷰에서 시작…5명이 2100가구 배송 전담
입주민·택배기사 모두 만족…1명당 월 평균 4000여개
장애인 일자리 창출 기여, '실버택배'도 CSV 모델 '호평'
CJ대한통운이 청각장애인 맞춤형 일자리 '블루택배'를 새롭게 선보인다.
7개월간 시범운영을 통해 안정적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고 판단해 서비스 지역도 점차 늘려나가기로 했다.
CJ대한통운은 ㈜에스엘로지스틱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천지사와 함께 인천시 연수구 송도SK뷰 단지에서 청각장애인을 위한 공유가치창출(CSV) 사업인 '블루택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2일 밝혔다.
송도SK뷰 블루택배는 전체 2100가구를 대상으로 현재 지역 청각장애인 5명이 배송을 전담하고 있다. 이들은 1인당 하루 평균 150개, 월 4000개의 상품을 단지내 각 가정에 배송하고 있다.
블루택배는 아파트단지 안에 마련된 거점까지 운송된 택배상품을 청각장애인 배송원이 각 가정까지 배송하는 라스트마일 서비스다. 택배기사가 서브터미널에서 상품을 인수해 각 가정까지 배송하는 기존의 배송방식과 달리, 블루택배는 택배기사가 서브터미널에서 아파트단지내 거점까지 운송한 상품을 배송원이 맡은 구역별로 구별해 배송한다. 이때문에 상대적으로 좁은 지역 안에서 움직이며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CJ대한통운이 모델화해 UN에도 소개될 정도로 안정화를 이룬 '실버택배'와 같은 방식이다.
송도SK뷰 블루택배는 지난 7월부터 7개월 동안 10만개의 상품을 배송하는 시범운영을 통해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했다. 시범운영 결과 배송원과 입주민 모두 만족감을 표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객들은 블루택배 배송원 1명이 2개동 정도를 전담 배송하기 때문에 서비스가 안정적이라는 평가다. 또 배송원들은 동료들과 소통하며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을 느끼는 것이 만족스럽다고 전하고 있다.
특히 고객과 직접 만나 배송하고 대화를 통해 정보를 주고받아야 했던 이전과 달리 비대면과 문자를 이용한 소통이 일반화되고 있어 고객 서비스 과정에서 청각장애로 인한 불편이 거의 없다.
지역사회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천지사는 지역 장애인을 대상으로 블루택배 배송원 모집, 교육과 함께 청각장애인 전문통역사를 지원하고 있다. 송도SK뷰 입주민들은 블루택배 도입 환영은 물론 블루택배 배송원이 쉴 수 있는 휴식공간과 배송거점을 무상 제공하고 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블루택배는 지속가능한 CSV 사업모델인 동시에 지역사회 협력을 기반으로 장애인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측면에서도 의미가 있다"면서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실버택배'와 장애인 대상 '블루택배' 등 물류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CSV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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