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유망 ICT(정보통신기술) 기업의 미국 및 중국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개최된 'K-글로벌(Global)@ 2020' 행사에서 총 533건의 수출상담이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해외 투자자로 페이스북, 아마존, 텐센트, 차이나텔레콤 등 글로벌 유명 ICT 기업들이 대거 참여해 관심을 모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온라인 전시 및 수출상담회, ICT 혁신포럼, 창업기업의 피칭대회 등을 통해 ICT 분야 유망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행사인 'K-Global@ 2020' 행사가 성공리에 개최됐다고 8일 밝혔다.
2012년 처음 시작된 이래 9년째를 맞는 이 행사는 올해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지난달 4일에서 5일까지 중국 행사가, 1일에서 4일까지 미국 행사가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올해 행사는 '코로나 이후(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ICT 비즈니스 및 인공지능(AI) 산업'을 주제로 기업인, 해외 구매자, 투자자, 일반 참가자 등 약 7000명의 인원이 참여했으며 글로벌 기업 투자자들과 우리 기업들 간 매칭을 통해 수출상담이 이뤄졌다.
수출상담회는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가상·증강현실(VR·AR), 사물인터넷 등 국내 유망 ICT 기업 82개사(미국 48개사, 중국 34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또 미국·중국에서 개최된 'K-Pitch(피치)'는 국내 28개 기업(미국 14개, 중국 14개)이 참여해 글로벌 투자자 대상으로 자사의 핵심기술과 서비스를 홍보했다.
심사 결과, 중국에서는 텍스트를 영상으로 자동변환하는 기술을 선보인 '웨인힐스벤처스' 팀이, 미국에서는 딥러닝 기반의 입체영상 촬영 및 공유 기술을 선보인 '더블미' 팀이 우승을 차지했다. 우승 팀에게는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함께 상금 1000만원이 수여됐으며, 2위(500만원), 3위(300만원) 기업에게도 소정의 상금이 수여됐다.
이어, 미국에서 개최된 7개국 10개팀의 창업기업이 경쟁하는 '인터내셔널 피치'에서는 앞서 열린 'K-Pitch' 2위 기업인 '에이치투오호스피탈리티' 팀이 디지털 접객산업 운영·관리 서비스를 선보여 영예의 우승을 차지했다. 'K-피치' 1위를 차지한 '더블미' 팀도 3위를 차지해 국내 기업의 우수한 기술력을 해외에 알리는 좋은 계기가 됐다. 2위는 일본 기업 아마텔루스에 돌아갔다.
곽병진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기반과장은 "이번 행사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위축된 해외 수출·투자유치를 타개하기 위한 물꼬를 텄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ICT 기업들의 해외 비즈니스 협력 기회가 확대되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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