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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넛, 신용회복위원회 챗봇 '새로미2.0' 및 내부 직원용 챗봇 오픈

와이즈넛이 지난해 구축한 신용회복위원회 대고객 챗봇 '새로미'의 성능 고도화 버전 '새로미2.0'과 내부 직원용 챗봇 '반디쌤'을 정식 오픈했다. /와이즈넛

인공지능(AI) 챗봇 및 검색 소프트웨어(SW) 기업인 와이즈넛은 지난해 구축한 신용회복위원회 대고객 챗봇 '새로미'의 성능 고도화 버전 '새로미2.0'과 함께 내부 직원용 챗봇 '반디쌤'을 정식 오픈했다고 3일 밝혔다.

 

신용회복위원회 '새로미'는 지난해 12월 오픈한 국내 신용회복 관련 공공 분야 최초 대국민 챗봇으로, 생업에 종사하느라 방문이 어려운 서민 취약계층을 비롯해 국민 누구나 서민금융통합센터의 업무가 끝난 이후 24시간 365일 항시 상담을 가능케 하는 비대면 채무상담 서비스이다.

 

새로미가 지난해 오픈 이후 올해 10월말까지 지난해 총 상담건 수 27만6000건으로 월 평균 2만여 건의 상담을 진행해 94% 이상의 응답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코로나19가 확산된 3월부터 이용률이 대폭 증가하고 있다.

 

와이즈넛은 지난해 구축한 '새로미'의 응답 정확도와 품질 완성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이번 고도화에서는 ▲1년간 누적된 상담 결과 분석을 통한 지속적인 지식 학습 ▲개인회생, 개인파산, 서민금융제도 등 챗봇 지식 및 서비스 범위 확장 ▲개인 맞춤 상담 서비스를 위한 로그인 기반 사용자 인증 기능 추가 등에 집중했다.

 

특히, 채무상담 및 조회 등 신용회복위원회의 문의 대부분이 민감한 개인정보와 관련 있음을 고려해 공인인증서·계좌 등 로그인을 통해 사용자 인증을 진행해 채무조정 진행상태 및 변제금 현황 등을 간편하게 조회하고, 이를 통해 개인별 맞춤 전문 상담인 '나에게 맞는 채무조정제도'를 제공하게 된다.

 

또 신규 오픈한 '반디쌤'은 내부 직원과 상담원을 위한 내부 업무용 챗봇으로 법·제도·사내규정·업무지침 등 업무 문의 상담 대응이 가능하며, 상담시 개인별 상담 이력을 확인하는 등 업무 생산성 제고와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구현됐다.

 

와이즈넛 강용성 대표는 "신용회복위원회의 챗봇의 경우 비대면(Untact) 시대 대고객 챗봇부터 내부 업무용 챗봇까지 확장한 다수의 유사사례 중 성공적인 대표 사례"라며 "수년간 쌓아온 챗봇 구축 노하우와 기술력, 품질 우수성 등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여 공공 분야 및 전 산업 영역에서 비대면 챗봇 서비스를 확산시켜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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