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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역

2030평택·당진항 항만개발 청사진 나와

 

해양수산부 평택청사 전경

해양수산부는 2021년부터 2030년까지 항만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개발과 운영을 위한 제4차 항만기본계획을 수립 중에 있으며 17일 국무회의에서 항만정책방향이 보고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보고된 항만정책방향에서 평택·당진항은 서해권 다기능 복합거점항만으로서 중국 수출입 화물처리를 위한 물류거점 및 자동차·에너지·철강 등 중부권 기간산업의 중심항만으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항만과 배후물류산업의 고부가가치 지원시설을 확대하고 항만배후단지, 여객 및 시민문화 공간을 확충하여 해양·관광항만으로 기능을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 추진과제로는 항만배후도로 및 항만진입도로 17km를 신규 확충하여(기존 10.5km) 항만배후도로망 간의 육상 교통체계를 개선하며, 기존 64개 선석에서 73개 선석으로 접안시설을 늘려 하역능력을 제고키로 했다.

 

또 신국제여객터미널 및 여객부두 건설로 인해 유휴화되는 기존 국제여객부두의 배후부지를 친수부지로 변경하여 시민친화적 공간으로 재탄생시키고, 항만배후단지 2단계 4천449천㎡를 신규 조성하여 자동차 클러스터 산업의 메카로 육성하며, 평택호 관광단지 등 배후도시개발계획과 연계를 통해 신규 고용창출 및 지역경제를 활성화한다.

 

그리고 선박대형화 추세에 맞게 내항 항로준설 및 항로유지 준설을 통해 통항선박의 안전성을 확보토록 할 방침이다.

 

이와함께 평택청은 육상전원공급설비(AMP) 도입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 등 항만대기질 개선을 추구하며, 배수로 정비사업을 통한 항만배후여건 정비 및 친수시설 조성으로 시민친화적 항만으로 환경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종인 평택지방해양수산청장은"향후 이를 기반으로 평택·당진항을스마트한 복합다기능 항만화를 통해 경기·충남 지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미래를 선도할 최고의 항만으로 거듭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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