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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홈쇼핑, 라이브커머스 강화 …추석 선물도 '라방'하세요~!

롯데홈쇼핑 모바일 전문관 시니어관, 패션관 이미지

홈쇼핑, 라이브커머스 강화 …추석 선물도 라방하세요~!

 

홈쇼핑 업계가 라이브커머스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추석 선물세트도 '라이브 방송' 판매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기존 TV홈쇼핑이 4050 세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모바일 라이브 방송 콘텐츠는 보다 젊은 2030 세대에 초점이 맞춰져있다. 모바일 라이브 방송은 실시간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시청자에게 쇼핑의 재미를 제공하고, 잠재고객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수수료·심의 규제에서 자유로워

 

CJ ENM 오쇼핑부문은 CJ몰의 쇼크라이브를 통해 라이브커머스에 진출했으며, 최근에는 네이버 쇼핑라이브에서 매주 패션 신상품을 소개하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아예 미디어커머스 기업으로의 전환을 선포했다. 모바일 플랫폼을 지속 강화해 오는 2022년까지 미디어커머스 기업으로 진화하고, 2024년에는 국내 넘버 원 미디어 커머스 기업으로, 2025년에는 글로벌 미디어 커머스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미디어커머스는 미디어 콘텐츠와 커머스의 합성어로 홈쇼핑업계의 신규 사업영역으로 평가된다. 국내 미디어커머스시장은 오는 2021년 약 106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백화점·마트 등 유통업체들도 미디어커머스 사업을 활발히 진출하고 네이버와 카카오 등도 미디어커머스의 한 플랫폼인 라이브 커머스(실시간 방송)에 눈을 돌리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특히 모바일 라이브 방송은 TV홈쇼핑과 달리 송출수수료 인상 압박과 방송심의에서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롯데홈쇼핑 모바일 생방송 '몰리브' 쿡방 방송_요리연구가 이수영/롯데홈쇼핑

◆명절 선물세트도 '라방' 구매

 

주요 홈쇼핑 채널은 오는 추석을 맞아 선물세트 판매 방송을 라이브 커머스로 진행한다.

 

롯데홈쇼핑은 22일 모바일 생방송 '몰리브'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총 600분간 '식품 원데이' 릴레이 특집방송을 진행한다.

 

코로나19로 변화된 '언택트 추석' 트렌드를 반영하고, 매년 명절 기간 모바일 채널 유입률이 평소 대비 2배 이상 증가하고, 식품 구매비중이 전체의 약 40%를 차지함에 따라 식품 원데이 특집방송을 기획하게 됐다. 하루 동안 특정 상품군만으로 모바일 릴레이 방송을 진행하는 것은 업계 최초로, 평일 대비 편성을 6배 이상 확대해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10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명절 시즌에 가장 구매 비중이 높은 고품질 신선식품, 제철과일, 건강식품 선물세트 등을 선정해 판매한다. 식품 전문 쇼호스트, 푸드 스타일리스트들이 출연해 시청자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콩트', '쿡방', '먹방' 등 다양한 볼거리들도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홈쇼핑

현대홈쇼핑도 온라인과 모바일에서 21일 '제주 감동 황금향 세트'를 시작으로 27일까지 '쇼핑라이브 한가Week' 특별전을 열고 명절 선물세트를 판매한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언택트 쇼핑 트렌드가 확산되는 가운데, 명절 선물세트도 온라인으로 준비하려는 고객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돼 이번 명절 방송을 기획하게 됐다"며 "실시간 채팅으로 고객과 소통이 가능한 '라이브 커머스'의 장점을 활용해 명절 선물을 꼼꼼히 살펴보기를 원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K쇼핑 'TV MCN' 화면/K쇼핑

◆T커머스, 플랫폼 다양화해 고객 접점 확대

 

T커머스 채널은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넒히고 있다.

 

K쇼핑은 미디어커머스 플랫폼인 'TV MCN'을 론칭했다. 다중 채널 방송 서비스로 K쇼핑 화면 상단에 배치되어 시청자가 직접 골라 볼 수 있다.

 

'TV MCN'에서는 기존 홈쇼핑에서는 잘 볼 수 없었던 관심사 기반 상품을 전면에 배치했으며, 각 샵을 리모컨으로 선택 시 전시된 VOD(주문형비디오)를 순차적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업계 최초로 24시간 편성 방식을 연내 도입해 하나의 홈쇼핑 채널에서 여러 개의 전문 쇼핑채널을 보는 듯한 생동감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또, 영상의 형태 또한 홈쇼핑 재방송이 아닌 완전히 새로운 형식의 다양한 미디어커머스로 구성된다. 모바일이나 OTT 콘텐츠에 익숙한 젊은 층뿐만 아니라 기존 TV홈쇼핑의 주고객층들도 TV를 통해 최신 커머스 트렌드를 반영한 감각적인 영상 콘텐츠를 다양하게 접할 수 있다.

 

신세계TV쇼핑 라이브 화면/신세계TV쇼핑

신세계TV쇼핑은 기존 운영 중인 모바일 미디어커머스 '오싹라이브'를 '신세계TV쇼핑 라이브'로 새롭게 이름 짓고, 모바일 생방송의 스트리밍 채널 확대 전략에 나섰다. 네이버쇼핑라이브에 입점해 매주 7~10회의 모바일 생방송을 스트리밍한다. 향후 미디어커머스 채널 확장을 위해 네이버 외 인스타그램 생방송 스트리밍 서비스 등도 순차적으로 준비해 오픈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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