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산업>물류/항공

HMM 2만4000TEU급 초대형선 12척 출항…배재훈 대표 "안정적 물류환경에 집중"

부산 신항만 HPNT에 입항하고 있는 상트페테르부르크호.

대한민국 대표 원양국적선사 HMM(현대상선의 새이름)은 2만4000TEU급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12척을 아시아-유럽항로에 모두 투입했다고 13일 밝혔다.

 

HMM이 11일 삼성중공업에서 인도받은 12호선 'HMM 상트페테르부르크호'는 부산을 시작으로 중국 등을 거쳐 유럽으로 향할 예정이다. HMM은 지난 4월 알헤시라스호를 시작으로 약 5개월 동안 1∼2주 간격으로 대우조선해양(7척)과 삼성중공업(5척)에서 총 12척을 인도 받았다. 아시아 마지막 기항지 출항 시점을 기준으로 1∼10호선 모두 만선을 기록했다.

 

11호선 르아브르호와 12호선 상트페테르부르크호는 현재 아시아 역내를 운항 중이다.

 

1호선 알헤시라스호와 2호선 오슬로호는 유럽에서 복귀 후 재출항한 두 번째 항차에서도 만선으로 출항했다. 이는 12항차 연속 만선 행진이며, 시장에서 초대형선의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24,000TEU급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위치 현황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 유럽항로 투입은 대한민국 해운산업을 재건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HMM이 수출경제 중심의 우리경제를 안정적으로 뒷받침하는 국가기간산업의 핵심기업으로 그 역할을 다해주고, 선화주 상생의 모범으로도 기여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동안 12항차 연속 만선에 선적된 화물량은 컨테이너박스(20피트 컨테이너박스 길이: 6m)를 일렬로 나열할 경우 1406㎞로 이는 백두산에서 지리산까지의 산줄기 능선을 이은 백두대간의 길이(약 1400㎞)와 맞먹고, 부산항에서 중국 상해항까지 직선 왕복거리(약 1450㎞)와 유사할 정도로 상당한 규모이다.

 

배재훈 HMM 대표이사는 "초대형선이 투입되기 전에는 일부 우려와 걱정이 있었지만, 글로벌 마켓에서 초대형선의 효율성이 입증되고 있다"며 "우리 수출기업들과 상생발전하는 안정적인 물류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