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원양국적선사 HMM(현대상선의 새이름)은 2만4000TEU급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12척을 아시아-유럽항로에 모두 투입했다고 13일 밝혔다.
HMM이 11일 삼성중공업에서 인도받은 12호선 'HMM 상트페테르부르크호'는 부산을 시작으로 중국 등을 거쳐 유럽으로 향할 예정이다. HMM은 지난 4월 알헤시라스호를 시작으로 약 5개월 동안 1∼2주 간격으로 대우조선해양(7척)과 삼성중공업(5척)에서 총 12척을 인도 받았다. 아시아 마지막 기항지 출항 시점을 기준으로 1∼10호선 모두 만선을 기록했다.
11호선 르아브르호와 12호선 상트페테르부르크호는 현재 아시아 역내를 운항 중이다.
1호선 알헤시라스호와 2호선 오슬로호는 유럽에서 복귀 후 재출항한 두 번째 항차에서도 만선으로 출항했다. 이는 12항차 연속 만선 행진이며, 시장에서 초대형선의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 유럽항로 투입은 대한민국 해운산업을 재건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HMM이 수출경제 중심의 우리경제를 안정적으로 뒷받침하는 국가기간산업의 핵심기업으로 그 역할을 다해주고, 선화주 상생의 모범으로도 기여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동안 12항차 연속 만선에 선적된 화물량은 컨테이너박스(20피트 컨테이너박스 길이: 6m)를 일렬로 나열할 경우 1406㎞로 이는 백두산에서 지리산까지의 산줄기 능선을 이은 백두대간의 길이(약 1400㎞)와 맞먹고, 부산항에서 중국 상해항까지 직선 왕복거리(약 1450㎞)와 유사할 정도로 상당한 규모이다.
배재훈 HMM 대표이사는 "초대형선이 투입되기 전에는 일부 우려와 걱정이 있었지만, 글로벌 마켓에서 초대형선의 효율성이 입증되고 있다"며 "우리 수출기업들과 상생발전하는 안정적인 물류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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