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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기자수첩

[기자수첩] 韓 정부를 우습게 보는 수입차 CEO들

최근 국내 수입차 브랜드 수장들의 모습을 보고 있으면 개탄스럽다.

 

국내 수입차 판매량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사태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증가세를 기록하며 호황을 누리고 있다. 덕분에 본사의 수익은 물론 한국지사 사장의 성과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하지만 이들은 문제가 발생하면 국내 소비자들을 위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보다 현재 상황을 피해가기 급급한 모습이다.

 

특히 5년 연속 국내 수입차 판매량 1위에 오른 벤츠코리아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사장의 행보는 아쉬움이 크다. '서울시 외국인 명예시민'에 선정되는 등 한국 사랑을 강조해온 실라키스 사장은 그동안 한국에서의 벤츠코리아의 위상을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한 대표적인 인물이다.

 

하지만 검찰이 벤츠의 불법 배출가스 조작 논란에 대한 수사에 착수하자 그동안 쌓아온 커리어에 문제가 될까 '도피 퇴임'을 선택했다. 그동안 실라키스 사장이 벤츠의 사회공헌위원장으로 한국에서 진행한 다양한 사회 공헌 프로그램의 진정성도 의문스럽다.

 

성희롱 논란으로 자리에서 물러난 수입차 CEO도 있다. 피아트크라이슬러(FCA)코리아의 파블로 로쏘 사장은 성희롱과 폭언·폭행 의혹으로 지난달 24일부터 직무가 정지됐다. 지난 12일에는 FCA코리아가 파블로 로쏘 사장이 회사를 떠났다고 발표했을 뿐이다.

 

외국인 CEO들의 이같은 무책임한 도피행각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이는 허술한 사법체계가 가장 큰 문제로 보인다. 앞서 2015년 독일 아우디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 사태가 발생했을 당시 미국은 폴크스바겐 임원이었던 올리버 슈미트를 체포해 징역 7년을 선고했으며, 조작으로 피해를 본 미국 소비자들에게 98억달러 상당의 합의금을 지불하도록 명령했다.

 

반면 한국은 요하네스 타머 전 아우디 사장이 재판 도중 독일로 출국해 한국 법의 심판을 피하는 사태가 발생했지만 아직까지 해결하지 못한 상태다.

 

앞으로 이같은 사건의 재발을 막고 한국 소비자들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외국 기업들이 한국을 무시하지 못하는 엄격한 법적 처벌 규제를 만들어야 한다. 만약 물에 물탄듯 술에 술탄듯 어정쩡한 태도를 유지한다면 외국인 CEO들이 한국 사법부와 정부를 우습게 보는 태도는 더욱 확대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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