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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업人] 최홍섭 마인즈랩 대표, "클라우드 기반 '고객맞춤형 AI 플랫폼'으로 승부"

최홍섭 마인즈랩 대표(기술 부문)가 메트로신문과 판교 본사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AI 구독 서비스 사업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마인즈랩

"인공지능(AI) 도입을 원하는 기업 100이면 100 전부 다른 서비스를 원합니다. 하지만 구글 API 등을 활용해 AI를 개발하면 기업이 원하는 서비스 구현에 대부분 실패합니다. 저희는 기업이 원하는 AI를 커스터마이징해 만들어주는 '커스터마이저블 AI 플랫폼'으로 승부할 계획입니다."

 

최홍섭 마인즈랩 대표(기술 부문)는 "지난해 3월 구독형 AI 서비스인 '마음 AI'를 론칭해 올해 4월 1000계정을 넘어선 데 이어 최근 1500 계정을 돌파하며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다"며 "지난해까지 B2B SI(시스템통합) 구축 방식이 99%의 매출을 차지했지만, 올해 상반기 구독형 서비스 비중이 25%에 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클라우드 기반의 마음 AI는 계정당 월 9만9000원의 저렴한 비용으로 마인즈랩이 개발한 AI엔진을 이용해 AI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이다.

 

"현재 마음 AI 고객의 20%가 자발적으로 가입해 AI엔진을 사용하는 사람이고, 70%는 파트너십 형태로 월 50~100계정을 구독하면 기업이 원하는 대로커스터마이징해줘요."

 

그는 AI는 구축 후에도 성능을 고도화하는 작업이 매우 중요한데, 마인즈랩이 데이터를 계속 학습시켜 AI의 성능을 높이는 작업을 대신 해준다는 것이 큰 강점이라고 강조했다.

 

"직원 5명의 패션회사라고 하면 AI 설계자, AI 알고리즘 개발자, AI 서비스 개발자를 각각 고용할 여력이 없어요. 월 500만~1000만원이면 스타트업도 큰 부담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요."

 

또 구독형 AI 사업의 10%는 회의록, 음성봇으로 마인즈랩이 직접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현대해상에 보험계약대출을 위해 걸려오는 콜의 일부를 AI 음성봇으로 처리해주는 업무를 따냈다.

 

"약관대출 콜을 사람이 처리하면 5분간 쉴 새 없이 말해야 하고 같은 말을 반복하다 보니 피로감이 커요. 저희가 '지정대리인'을 맡아 AI가 콜을 대신 처리주고 8월 이용분부터 성공건 당 일정 금액을 지급받게 되요. AI가 판단하기에 추가 상담이 필요하면 숙련된 상담원에게 업무를 넘겨요."

 

최 대표는 AI 음성봇에 대해 현대해상에서 '성능이 괜찮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어 업무 범위가 확대되고, 콜 수가 늘어나면 또 다른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달에 만 건의 콜을 받으면 2000만원의 매출을 거둘 수 있고, 보험사 10개사와 계약하면 큰 매출로 이어진다는 것.

 

최홍섭 마인즈랩 대표(기술 부문)가 지난 6월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2020년 마음 AI 세미나'에서 주제 발표를 하고 있다. /마인즈랩

서울대 물리학과를 졸업한 최 대표는 행정학으로 석사학위를 받고 바로 2017년 마인즈랩에 입사했다.

 

"제가 주로 기획 업무를 맡고 있고 학교 동기인 조면철 전무가 개발자여서 AI로 공동 창업을 계획했어요. 하지만 바로 창업보다 일을 제대로 배워야 한다고 생각해 마인즈랩에 같이 입사했어요."

 

최 대표는 입사 후 AI 엔진을 직접 개발하는 연구조직을 만들었으며, 마음 AI 플랫폼을 기획하고, 지난해 하반기부터 직접 비즈니스를 담당하고 있다.

 

"초반에 기업 관계자들을 만나면 '마인즈랩이 구글의 AI를 뛰어넘을 수 있냐'라는 반응이 많았어요. 음성인식만 해도 구글은 수 억 시간씩 데이터를 학습시키는 데 반해 국내 기업들이 데이터가 부족해 많아야 수천 시간 AI에 학습시키기 때문에 성능에서는 구글을 따라잡기 힘듭니다. 다만, '구글이 해주지 않는 커스터마이징을 우리가 해준다'는 점을 어필했어요."

 

지난해 1억원이 채 안 됐던 구독형 AI 서비스 매출이 올 상반기에만 10억원으로 증가하면서 능력을 인정받아 그는 지난 7월 기술 부문 대표로 선임됐다. 해외 사업과 재무를 전담하는 창업자 유태준 대표와 함께 회사를 공동 경영하고 있다.

 

"저희는 음성인식·음성합성, 아바타, 기계독해, 설명 가능한 문서 분류, 보이스 컨버전(개조) 등 AI 엔진을 직접 개발했어요. 보이스 컨버전 분야에서도 기존 최고 수준보다 높은 성능을 인정받았어요. 하지만 돈을 벌려면 AI+X(산업과 융합)이 필요한데, AI 엔진으로 저희가 직접 서비스하면 전문 도메인업체보다 좋은 성과를 내기 힘들고 많은 인력이 필요해요. AI 서비스는 파트너사와 같이 하고 수익도 쉐어하려고 해요."

 

마인즈랩은 대교에 AI 엔진을 제공했으며 챗봇 분야에서 호텔 챗봇 서비스업체인 레드타이, 아바타로는 한류 팬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서비스 모델의 헤이스타즈와 협력하고 있다. 또 가상옷장 서비스 기업 스타일봇 등 12개사의 '에코마인즈' 파트너사를 보유하고 있다.

 

"지금까지 총 273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는데, 내년 1월에는 IPO(기업공개)를 위해 기술평가를 진행할 계획이에요. 좋은 결과를 받으면 7월경 코스닥 상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해요."

 

마인즈랩은 AI 컨택센터를 전문으로 하는 자회사인 마음커넥트도 보유하고 있다.

 

마인즈랩의 클라우드 방식 마음 AI 구독 서비스 구조도. /마인즈랩

최 대표는 올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클라우드 서비스가 급부상한 만큼 앞으로 클라우드 사업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희가 AI 기업 중 가장 빠르게 클라우드 방식 AI 서비스를 제공했어요. 구독형 서비스에서 1만 계정을 달성하면 월 10억원의 고정적인 매출을 거둘 수 있어요. 내년 초 클라우드 비중을 지금의 2배인 50%까지 확대할 계획이에요. 현재는 AI 플랫폼에서 올려놓은 것만 쓸 수 있는데, AI 만들어 쓰는 것까지 플랫폼에서 가능하도록 'AI 빌더'를 완성하는 것이 하반기 과제에요."

 

최 대표는 "마인즈랩의 AI 기술을 써서 기업들이 기존 도메인에서 'AI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루는 것이 앞으로의 바람"이라고 말했다. "'AI엔진을 사용하려면 요금을 내라'고 하면 누구나 부담을 가질 수 밖에 없어요. 저희가 AI를 통해 기업이 돈을 벌 수 있도록 '가치 창출'을 도울 생각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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