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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뱅크로보틱스, 자율주행 청소로봇 '위즈' 국내 출시

7월 28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 빌딩 4층 대회의장에서 열린 미디어 브리핑에서 소프트뱅크 로보틱스 담당자가 자사 자율주행 청소 로봇 '위즈' 끌며 청소 경로를 입력하고 있다. / 박태홍 기자.

글로벌 누적 판매량 1만대를 돌파한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의 상업용 자율 주행 청소 로봇 위즈(Whiz)가 한국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2019년 11월 설립된 소프트뱅크로보틱스 한국지사는 28일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 빌딩 4층 대회의장에서 소프트뱅크 로보틱스 한국 진출 및 신제품 발표 미디어 브리핑을 열었다.

 

소프트뱅크 로보틱스가 지난 5월 출시한 자율주행 청소 로봇 위즈는 미국, 싱가포르, 호주, 일본, 홍콩에 위치한 사무실, 호텔, 병원 ,오피스 등에서 사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인천 파라다이스 시티 호텔에서 위즈 2대를 이용해 카펫 재질의 대연회장 바닥 청소를 실시했고, 삼구아이앤씨는 사옥을 위즈 1대로 청소하기도 했다.

 

위즈는 청소 범위를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고 사용법이 쉽다. 홈 위치 코드를 시작점으로 설정하고 청소 경로를 따라 사람이 한번 밀어주기만 하면 자동으로 학습해 정해진 범위를 청소한다. 높이는 65㎝, 무게는 배터리 탑재 시 35㎏이다.

 

사물과 거리를 감지할 수 있는 라이다(LIDAR)센서, 낙하·충격 방지센서 등이 탑재돼 사람 혹은 장애물과 충돌을 사전에 방지한다. 한 번 충전으로 최대 3시간(파워 모드 1.5시간) 동안 농구 코트 면적 3배에 달하는 면적을 청소 가능하다. 또 사람이 청소하면 걸으면서 먼지가 날리는데, 위즈는 이동 시 발생하는 먼지양을 8분의 1로 줄여준다. 클라우드 기반 '위즈 커넥트' 앱을 이용하면 여러 대 기기를 손쉽게 운용할 수 있다.

 

제품 설명을 맡은 홍재혁 소프트뱅크로보틱스코리아 차장은 "위즈를 통해 기존 청소 인력을 로봇으로 대체하려는 게 아니라, 단순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을 로봇이 수행하고 인간의 세심한 손길이 필요한 부분은 인력이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길 원한다"며 "예를 들어 호텔 복도는 위즈가 반복적으로 바닥 청소를 진행하고 객실은 인력이 집중해서 더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품 설명 후엔 담당자가 위즈의 자율 주행 청소 기능을 시연했다. 담당자가 홈 위치 코드를 회의장 벽기둥에 붙이고 위즈를 끌고 회의장 일부분을 직사각형으로 돌자 위즈는 학습 데이터를 기반으로 경로를 설정했다.

 

약 1분간 데이터 설정이 끝난 후 위즈는 담당자가 설정한 경로 그대로 청소를 시작했다. 담당자가 청소 중인 위즈 앞을 가로막자 충돌 방지 레이더가 작동해 담당자를 우회해서 다시 경로를 찾아갔다. 이어 담당자가 커피콩 스무여 개를 위즈 청소 경로에 뿌리자 위즈는 후드둑 소리를 내며 커피콩을 빨아들였다. 위즈가 지나간 자리에는 미처 흡입하지 못한 커피콩이 하나 남았다.

 

홍재혁 차장은 "일단 경로를 설정하면 반복적으로 청소를 진행하기 때문에 미처 빨아들이지 못한 먼지나 쓰레기가 있어도 청소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위즈의 충전은 배터리 교체식으로 이뤄진다.

 

최근 배터리가 부족하면 사전에 로봇이 인지해서 충전 스테이션에서 자가 충전하는 모델도 있는 반면에 인간의 개입이 너무 많다는 질문에 김동엽 비즈니스 개발 디렉터는 "장단점이 있다. 위즈는 충전 스테이션에 가는 대신 배터리만 교체하면 충전에 걸리는 시간 없이 바로 청소에 투입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충전 스테이션 자가 충전에 따른 부분은 수요에 따라 개발 할 수 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위즈의 가격과 구체적인 출시 계획은 파트너사들과의 협의를 통해 9월에 공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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