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챗봇 및 검색 SW 전문기업 와이즈넛은 병무 관련 대민 행정 서비스인 민원, 상담 및 업무의 수고로움을 덜어주는 병무청 민원 상담 챗봇 '아라'를 정식 오픈해 운영 중이라고 17일 밝혔다.
'아라'는 병무 행정 서비스의 주 이용자(18~35세)를 대상으로 평일 근무시간 외에도 24시간 365일 AI 챗봇이 자동으로 답변해 주는 민원신청시스템으로, 일반인이 본인인증 절차를 거친 개별 로그인을 통해 ▲맞춤형 병적 정보 제공 ▲병무 관련 민원 출원 등 대응이 가능하다.
특히 병역 이행을 위한 병역판정검사부터 동원훈련까지의 단순 상담을 야간·주말·공휴일 상관없이 실시간으로 자동 상담하고, 병무 관련 민원 서류 39종에 대해 사용자가 필요한 서식 추천부터 작성·신청에 이르기까지 원스톱 상담으로 해결할 수 있다.
'아라'는 병무청 홈페이지와 자체 애플리케이션 뿐만 아니라 카카오 플러스 친구와도 연계돼 이용자들의 공공서비스 접근성을 높여 편리한 병무 행정 서비스를 지원한다.
와이즈넛 강용성 대표는 "와이즈넛의 AI 챗봇은 기업의 서비스뿐 아니라 서울시, 한국남부발전, 인천국제공항공사, 통계청, 한국도로공사 등 이미 다양한 공공 서비스에 도입돼 대민 편의 및 행정 업무 효율 향상에 많은 부분 기여하고 있다"며 "인공지능 챗봇 대표 기업으로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강화된 비대면(언택트) 공공 서비스 확대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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