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가 매년 13조~14조원씩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콜드체인(냉장/냉동물류)' 시장에 진출한다. 한국산 농식품을 중국 주요 도시 곳곳에 신속하게 운송하는 사업을 수행기로 한 것.
현대글로비스는 13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설립한 중국 칭다오 한국농수산식품 물류센터(칭다오 물류센터)의 운영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난 2005년 중국에 진출해 현지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한 중국 법인 베이징 글로비스가 운영을 맡는다.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에 돌입하는 현대글로비스는 2025년까지 향후 5년 간 한국산 농식품의 중국시장 공급을 지원하게 된다. 칭다오 물류센터는 aT가 2015년 한국농수산식품의 수출확대를 위해 해외에 최초로 세운 복합물류시설이다. 연면적 1만3669㎡의 규모로 냉동·냉장·상온 시스템을 모두 갖춘 창고와 사무동 등으로 구성됐고 연간 2만톤 수준의 물량을 취급할 수 있다.
현대글로비스가 운영하는 칭다오 물류센터는 한국에서 수출하는 농식품의 해상운송, 통관, 창고 보관, 내륙 운송 등 수출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돕게 된다. 칭다오 물류센터를 한국 농식품 수출전진기지로 삼겠다는 aT의 설립목적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특히 우리나라와 가까운 동부지역에 집중된 한국 농식품 소비를 서부 내륙까지 확대되도록 하겠다는 각오다. 이를 위해 aT와 협력해 동부(베이징, 상하이 등), 서부(시안, 충칭 등) 중국 주요 20개 도시에 구축된 콜드체인 운송망을 강화해 우리 농식품의 내륙 이동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중국연구센터에 따르면 2015년 1800억위안(31조원)이던 콜드체인 시장 규모는 2017년 2550억위안(44조원), 2019년 3390억위안(58조원)으로 해마다 가파르게 상승 중이다. 중국 정부도 안전하고 신선한 농수산품 공급을 위한 콜드체인 발전을 정책적으로 적극 지원하면서 관련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칭다오 물류센터를 안정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우리나라 수출 기업의 중국 진출을 돕겠다"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콜드체인 시장에서 글로벌 물류기업으로서 역량을 십분 발휘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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