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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과기정통부, ICT 솔루션 활용 '솔·직 챌린지' 개최

코로나19 민원 발생 추이.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민권익위원회는 정보통신기술(ICT) 솔루션을 활용해 국민의 생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2020년 국민 생활문제 해결 솔·직 챌린지'를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솔·직 챌린지'는 모바일 앱, 가상·증강현실(VR·AR), 데이터, 인공지능(AI) 등 ICT 기반의 독창적인 해결책의 개발과 활용을 통해 국민의 생활불편 사항이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모전이다. 정부는 불편사항이나 해결하기 힘든 문제를 과제로 제시하고, 민간은 문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게 된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비대면'과 같이 민원이 급증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ICT로 대비하는 슬기로운 포스트 코로나 생활'이 주제로 선정됐다. 국민권익위에 따르면 1월부터 5월까지 코로나19 관련 민원은 총 10만3117건으로, 발생초기(1·2월)에는 방역 대책 관련 내용이 가장 많았으나, 3월 이후에는 '생활불편 및 피해 구제' 관련 사항이 56.7%로 가장 높다.

 

이번 챌린지는 운영위원회에서 정한 심사기준인 솔루션의 사회적 가치와 효과성, 아이디어의 창의성, 기술적 완성도 등에 따라 심사해 최종 10점을 선정하며, 수상작에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상,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 등 상장 10점과 총상금 2억3000만원, 사업화 지원 등 특전이 부여된다. 챌린지 참여를 위해 6월 1일부터 8월 14일까지 누리집에 출품작을 제출하면 된다.

 

과기정통부 송경희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코로나19로 인해 급격히 바뀌고 있는 사회구조와 일상 속에서 디지털 기술이야말로 국민들이 생활불편과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적인 수단이 될 것"이라며 '솔·직 챌린지'를 계기로 포스트 코로나를 보다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국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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