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내년부터 2027년까지 7년간 총 1조 974억원을 투입해 자율주행차 초일류 국가 달성을 위해 자율주행 기술 개발 프로젝트에 본격 착수한다.
산업통상자원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국토교통부·경찰청 4개 부처는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10월 수립한 '미래자동차 발전 전략'을 이행하기 위해 산업부 주도로 4개 부처가 공동 추진한 사업으로, 부처간 기획·예산·집행 등 전 단계에서 협업을 강화하는 '부처 매칭형 신 협력모델'을 적용했다.
자율주행차는 미국 SAE(미국자동차 기술자 협회) 기준으로 레벨 0∼5까지 구분돼 있으며, HDA(고속도로 운전 보조) 장치 수준은 자율주행 레벨 2단계에 해당된다. 이번 사업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융합형 레벨4의 완전 자율주행 기반 완성을 위해, 정부는 ▲차량융합 신기술 ▲ICT융합 신기술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서비스 창출 ▲생태계 구축 등 5개 분야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융합형 레벨4는 도심로·전용도로·비정형도로에서 다양한 물체에 대응해 주행하고, 차량·클라우드·도로교통 등 인프라 융합 및 사회적 현안해결용 융합 서비스를 말한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운전자 개입을 최소화하고 차량 스스로 상황을 인지·판단해 주행하는 레벨4 수준의 완전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진행 중이다.
우선 자율주행 안전을 강화하고 지능을 고도화하기 위해 차량-엣지-클라우드 구조를 활용해 데이터 처리, 차량통신·보안, 자율주행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SW) 등을 포함한 'ICT 융합 신기술'을 개발한다. 또 도로나 교통안전시설 등 교통인프라 정보와 자율주행 기술을 연계해 안전한 자율주행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도로교통융합 신기술'을 개발한다.
대중교통 자율주행 신산업 창출과 교통약자 이동지원과 같은 사회적 현안 해결을 위해 자율주행 이동서비스를 위한 자율주행 서비스도 개발하기로 했다. 또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과 표준화 기반을 확보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법·제도를 개선하는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을 지원한다.
특히 4개 부처는 향후 범부처 협의체를 상시화하고, 효율적인 사업 통합 관리를 위한 '자율주행 융합사업단(가칭)'을 설립·운영하는 등 사업 추진에 만전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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