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IT/과학>IT/인터넷

'타다' 11일 베이직 서비스 종료…시동 꺼졌다

11인승 승합차 호출 서비스인 '타다 베이직'이 11일 오전 2시 운행을 끝으로 무기한 중단됐다. 이른바 '타다금지법'인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이 통과된 지 한달 여 만이다. 타다 운영사 VCNC는 법안 통과 이후 3월 11일 '타다 베이직' 서비스 종료를 예고한 바 있다.

 

박재욱 VCNC 대표는 8일 서비스 종료에 앞서 타다 드라이버 앱에 사과문을 올렸다. 사과문에서 박 대표는 "새로운 형태로 일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기 위해 생각과 힘을 쏟았지만 역부족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타다금지법 통과로 새로운 투자는 모두 막혔고, 그동안 감당해온 적자까지 최악의 상황에 몰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경기침체까지 더해져 첩첩산중에 새로운 길을 낼 방도가 없었다"며 회사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그동안 타다 측은 여객운수법 개정안이 통과된 직후 사업 축소를 시작했다. 타다금지법은 법안 통과 후 1년 6개월의 유예기간이 뒀지만, 신규 투자나 사업 확장을 하기 어려운 환경에 놓인 만큼 타다 측이 이같은 조치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타다 측은 법안 통과 직후 교통약자를 위한 호출 서비스 '타다 어시스트' 종료에 이어 신입직원 채용도 취소했다. 베이직 서비스 종료를 앞두고는 서비스 담당 직원에게 희망퇴직 절차도 설명했다. 타다 베이직 서비스에 쓰인 '카니발' 1500여대는 중고차 시장에 나왔다. 타다 측은 베이직 서비스 중단 이후 택시 면허가 필요한 '타다 프리미엄'과 예약 서비스인 '타다 에어', '타다 프라이빗'에 주력할 예정이다.

 

한편, 타다는 베이직 서비스 종료에 따른 드라이버와 당분간 법적 공방을 이어갈 예정이다. 베이직 서비스 종료로 직장을 잃은 타다 드라이버들이 최근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후 이재웅 전 쏘카 대표와 박재욱 대표를 파견법·근로기준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소한 데 따른 것이다. 이외에도 여객운수법 위반 혐의에 대한 항소심도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