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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국내 자동차 시장 코로나19 속 '신차효과 톡톡'…XM3·트레일블레이저·K5 등 인기

국내 완성차 업계 로고.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도 신차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 르노삼성, 한국지엠 등이 올해 출시한 신차 효과로 지난달 내수 판매량은 증가세를 기록했다. 다만 미국과 유럽 등 코로나19 사태가 전세계로 빠르게 확산되면서 수출 물량은 감소했다.

 

국내 완성차 업계의 맏형인 현대차는 지난달 글로벌 판매량이 20% 이상 감소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과 미국 등 주요 국가의 판매가 멈춰섰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지난달 내수 7만2180대, 해외 23만6323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총 30만8503대를 판매했다. 전년 동월 대비 내수 판매는 3.0% 증가했지만 해외 판매는 26.2% 감소했다. 이 때문에 전체적으로 20.9% 줄었다.

 

내수 시장은 그랜저(하이브리드 모델 3032대 포함)가 1만6600대 팔리며 판매를 이끌었고, 이어 쏘나타(하이브리드 모델 720대 포함) 7253대, 아반떼 3886대 등 총 2만8860대가 팔렸다.

 

특히 그랜저는 1만7247대가 팔린 지난 2016년 12월 이래 3년 3개월 만에 최대 판매 실적을 달성했고, 쏘나타도 전년 동월 대비 20.2%의 증가를 보이는 등 전체적인 소비심리 위축에도 불구하고 신차들이 좋은 성적을 거두며 판매를 견인했다. 특히 팰리세이드는 꾸준히 인기를 얻으며 6293대 판매됐다.

 

오는 7일 출시를 앞둔 신형 아반떼는 사전 계약일 하루 만에 1만대를 돌파하며 앞으로의 판매 기대감을 고조시켰다. 해외시장 판매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위축과 일부 해외 공장의 가동 중단 등의 영향으로 감소했다.

 

기아차는 지난달 내수 5만1008대, 해외 17만5952대 등 전년 동기 대비 6.4% 감소한 22만6960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내수는 15.3% 증가, 해외는 11.2% 감소한 수치다.

 

기아차의 내수 판매 상승은 지난해 12월 출시한 3세대 K5와 지난달 출시한 4세대 쏘렌토의 신차 출시 효과와 더불어 정부가 개별소비세를 기존 5%에서 1.5%로 대폭 낮춘 덕분이다. 지난달 기아차가 가장 많이 판매한 차량인 K5(8193대)는 3세대 K5가 출시된 2019년 12월부터 4개월 연속 기아차 월간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해외 판매가 감소한 이유는 중국, 유럽, 북미 등 주요 시장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소비 심리가 위축되고 일부 해외 공장이 가동 중단됐기 때문이다.

 

르노삼성은 지난달 내수 1만2012대, 수출 3088대 등 전년 동기 대비 9.5% 증가한 1만5100대를 판매했다. 내수 판매는 작년 같은 달보다 83.7% 증가했고, 수출은 57.4% 감소했다.

 

르노삼성의 판매 증가는 지난 3월 9일 출시한 신차 XM3가 이끌었다. 3월 5581대가 판매됐다. 누적계약 1만7263대를 기록 중인 만큼 4월 역시 '신차효과'를 톡톡히 볼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QM6와 SM6 등 식스(SIX) 시리즈들도 작년 같은 달보다 각각 74.4%, 56.9% 증가해 힘을 보탰다.

 

다만 3월 수출 실적은 북미 수출용 닛산 로그 물량이 빠지면서 전반적으로 침체했다. 로그는 작년 같은 달보다 75.2% 빠진 1433대에 그쳤다.

 

한국지엠은 지난달 내수 8965대, 수출 2만8953대 등 전년 동기 대비 11.8% 줄어든 3만7918대를 판매했다. 내수 판매가 39.6% 증가했지만, 수출이 20.8% 감소한 여파다.

 

내수 판매 증가는 2월 인도를 시작한 신차 트레일블레이저가 주도했다. 3월 한 달 총 3187대가 팔렸다. 스파크 역시 20.6%가 증가한 2551대로 힘을 보탰다. 수입·판매차인 트래버스는 532대로, 역대 월 최대 판매고를 올렸다.

 

쌍용차는 지난달 내수 6860대, 수출 2485대 등 전년 동기 대비 31.2% 감소한 9345대를 판매했다. 내수와 수출이 각각 37.5%, 4.6% 감소했다. 다만 쌍용차 측은 중국발 부품수급 문제로 조업 차질을 최소화함으로써 전월보다는 30.9%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쌍용차는 연초 브뤼셀 모터쇼와 비엔나 오토쇼로 코란도에 대한 유럽 진출을 본격화 한데 이어 지난 2월 페루에서도 출시 행사를 갖는 등 중남미 시장으로 공략을 확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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