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가 국내 최초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한 중고차 비대면 디지털 경매 시스템을 구축했다. 분당·시화·양산 등 전국 3곳의 자동차 경매장에서 각기 진행되는 경매 정보를 하나의 서버에서 실시간으로 통합·공유해 경매 사용자인 중고차 매매업체의 편의성을 높이고 3배 많은 매물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주 1회 진행된 중고차 경매가 온라인으로 전환하면서 주 3회 실시된다.
현대글로비스는 24일 중고차 매매업체 전용 신규 디지털 경매 시스템 '오토벨 스마트옥션'을 론칭했다고 밝혔다. 이는 글로비스가 매주 경기 분당(화요일)과 시화(금요일), 경남 양산(목요일) 경매장에서 독자적으로 실행하고 있는 오프라인 중고차 경매를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하나로 통합한 디지털 경매 시스템이다.
지금까지 각각의 경매장 별 서버로 분리 처리되던 중고차 매물 정보를 하나의 대형 클라우드 서버에 모아 종합 관리하게 되면서 경매장 3곳에 출품된 중고차의 세부 정보 공유와 PC와 모바일을 이용한 실시간 원격 입찰이 가능해졌다. 글로비스에 등록된 1900여개 중고차 매매업체가 지역에 관계없이 모바일 기기를 통해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글로비스는 이번 오토벨 스마트옥션 구현을 위해 여러 방면의 IT 신기술을 접목했다. 맞춤형 '4-레인(lane)' 실시간 입찰 시스템이 대표적이다. 출품된 중고차를 차종·연식 등 일정 기준에 따라 4개의 레인으로 나눠 배치해 업체가 원하는 특정 레인을 선택해 신속·입찰에 참여하게 하는 방식이다. 1개 레인으로 운영하던 경매에 비해 평균 경매 시간이 약 60%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글로비스는 중고차 업계 최초로 증강현실 기술을 도입해 연식·배기량·성능점검 등급 등 기본 정보는 물론, 부위별 사고이력까지 3D 증강현실 형태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GPS 기반의 차량 위치 찾기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다. 경매장 창구에 직접 방문해야 낙찰 받은 차량을 반출할 수 있었던 절차도 디지털로 전환, 정산·탁송신청 등 부대업무를 어느 장소에서든 비대면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다. 이밖에 전 출품 차량의 360도 실내 이미지를 제공한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오토벨 스마트옥션 서비스는 경매 시스템의 디지털화를 실현해 매매업체와 출품인의 편의성을 극대화한 중고차 도매의 혁신적인 모델"이라며 "자동차 경매가 국내 중고차 매매시장의 선진화를 이끌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신규 시스템을 개발하고 서비스 품질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글로비스는 지난해 총 8만9630대를 출품하는 등 전국 세 곳의 경매장에서 월 평균 약 7500대의 차를 유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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