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계열 저비용항공사(LCC) 진에어의 신규 영업 제재조치 여부가 이르면 금주 결정될 전망이다.
1일 항공 업계에 따르면 진에어는 제재조치 해제를 위해 국토교통부가 제시한 경영문화 개선 대책을 모두 완료했다. 지난해 8월부터 시작한 경영문화 개선방안을 마무리한 가운데 진에어는 국토부의 결정만 기다리고 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2일 진에어의 제재조치와 관련해 입장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존 LCC 업체들의 상황도 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진에어 임직원은 국토부 제재조치로 실적 악화가 지속됨에 따라 국토부에 6000장 분량의 탄원서를 제출한 바 있다. 진에어 임직원과 항공·여행 업계 관계자 등이 제재를 풀어 달라며 서명에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진에어 노동조합도 회사에 대한 제재를 즉각 해제하고 신규 노선 운수권 배분에 참여시켜달라는 내용의 공개서한을 보내며 김현미 국토부 장관에게 면담을 요청하기도 했다.
진에어는 조현민 전 진에어 부사장의 불법 등기이사 등재 논란에 따라 지난해 8월부터 신규 노선 허가 제한, 신규 항공기 등록 제한 등 제재 조치를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인천~울란바토르, 부산~싱가포르 등 '알짜' 신규 노선 운수권 배분에 참여하지 못했다. 또한 신규 항공기 도입도 늦춰지면서 경쟁력을 잃고 있다.
반면, 이 기간 제주항공은 9대의 항공기를 도입하며 업계 1위 자리를 굳혔고, 티웨이·에어부산 등 후발주자도 신규 항공기 도입과 신규 노선을 취항으로 공격경영을 펼치며 진에어 턱 밑까지 치고 올라왔다.
그러나 경쟁 업체들도 마냥 웃을수 없는 상황이다. 경쟁 업체의 성장 둔화는 국내 항공 사업 전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진에어 제재로 인해 경쟁사들이 조금의 수혜를 볼 수 있지만 큰 틀에서 얻는 이익은 크지 않다"며 "오히려 LCC 업체들이 선의의 경쟁을 펼칠수록 항공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