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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역

국토관리청, 도로공사서 불용 처리된 폐기중장비 사용 심각

불용처리된 중장비



한국도로공사와 국토관리청에서 사용 가능 연한이 만료된 노후 차량을 민간에게 매각한 작업차량들이 수년간 경남지역에서 공사현장에서 계속 활용되고 있어 충격을 주고 있다.

4일 한국도로공사와 국토관리청에 따르면 업무용으로 사용하다가 재산가치가 떨어지고 오래된 노후장비인 1990년~1994년형 교량점검 차량을 인터넷 온비드 공매사이트를 통해 민간에 전량을 매각했다.

그런데 낙찰을 받은 민간업체는 이러한 장비를 한국도로공사 관할 고속도로와 국토관리청 관할 국도건설현장에 다시 투입하여 안전점검과 하자보수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

이들 노후된 교량점검 특수 차량은 몇 십미터 이상되는 다리의 안전점검과 유지보수에 사용되는 차량이어서 인명사고의 우려에 대비 관리가 철저하다.

실제 교량점검은 다리 바로 아랫부분에서 오직 차량에만 의존한 채 몇 십 미터 높이의 교각상단에서 점검이 이루어지는 위험을 동반한 작업이어서 차량의 상태가 매우 중요하다.

실제 지난해 5월에는 대전~당진간 고속도로의 한 교량에서는 점검용 계단이 아래로 떨어지면서 교량 하부 보수작업 중이든 하청업체 근로자 4명이 30여 미터 아래로 추락해 숨지기도 했다.

그런데도 대부분의 민간업체가 보유한 노후된 차량이 국토관리청에서 공사현장에 작업하고 있어 안전 문제가 심각하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한국도로공사와 국토관리청은 30년에 가까이 사용한 재산가치도 떨어지고 소속직원의 안전사고 우려해 폐기처분한 불용품을 다시 현장에서 쓰이도록 하는 정신 나간 행정을 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민간업체들도 문제지만 소속직원들의 목숨은 소중하고 하청업체 직원들은 죽어도 상관없다는 부처와 공기업의 자세는 정말 문제가 많다는 지적이다.

국민의 안전을 점검하는 교량점검에 오래된 노후차량이 투입되는 것은 그 자체가 위험물이다. 건설 현장 관계자는 "전국 교량점검 현장에는 90% 정도가 많게는 30년정도 사용으로 폐기해야 할 불용품 차량을 사용하고 있어 하청업체 근로자의 목숨이 위태롭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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