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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비스, 국내 첫 '딥러닝 영상인식 카메라센서' 확보 나서…4조원은 M&A에 사용

자율주행개발실장 이진언 상무가 28일 '2019서울모터쇼'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딥러닝 영상인식 카메라센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현대모비스가 올해 말까지 국내 최초 '딥러닝 영상인식 카메라센서' 기술 확보에 나선다. 이를 위해 지난 2년간 전담 인력을 두 배 확충하는 등 투자 금액도 늘리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연말까지 차량, 보행자, 도로지형지물 등을 인식하는 글로벌 톱 수준의 '딥러닝 기반 고성능 영상인식 기술'을 국내 최초로 확보하고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전방 카메라 센서에 2022년부터 본격 양산 적용한다고 킨텍스 서울모터쇼 간담회에서 밝혔다.

이 기술은 자동화 기법으로 영상데이터를 학습시킨 '영상인식 인공지능'이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이 기술을 확보하면 자율주행 카메라 센서에 적용되는 대부분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독자 기술력을 갖추게 된다. 특히 영상인식 기술의 핵심인 객체 인식 성능을 글로벌 선도업체와 대등한 수준으로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이진언 현대모비스 자율주행개발실장(상무)은 지난 28일 간담회에서 "1초당 조 단위 딥러닝 컴퓨팅 기술은 영상인식 데이터의 품질과 신뢰성을 큰 폭으로 향상시키고 있다"며 "수작업으로 축적한 데이터의 양이 자율주행 영상인식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을 결정짓던 시대는 끝났다"고 전했다.

현대모비스는 카메라 분야에서 딥러닝 기술의 확대 적용을 위해 현대차와 협업도 강화한다. 완성차와 공동 개발을 통해 앞으로 딥러닝 기반의 영상인식 기술을 자율주행을 위한 전방 카메라센서뿐만 아니라 360도 써라운드뷰모니터(SVM)에도 수평 전개할 예정이다.

주차지원 용도로 활용된 써라운드뷰모니터에 객체를 탐지하는 영상인식 기술을 적용하면 저속 주행 상황에서 전방뿐만 아니라 측면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긴급제동 등 자동제어가 가능해진다.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영상인식 기술의 확대 전개를 통해 카메라 분야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 영상인식 기술을 이미 개발 완료한 독자 레이더와도 접목해 카메라·레이더간 데이터 융합(센서퓨전)을 통해 센서 성능을 높이고 자율주행 분야의 기술 경쟁력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현대모비스는 지난 2년간 국내외 기술연구소에서 영상인식 전문인력을 2배 수준으로 확충했고, 국내 객체인식 업체 스트라드비전(Stradvision)과 중국 얼굴인식 업체 딥글린트(Deep Glint) 등 스타트업에 지분투자를 했다.

특히 최근에는 러시아 최대 인터넷 기업 얀덱스(Yandex)와 내년까지 '로보택시 플랫폼' 공동개발을 위한 협업을 진행 중이다.

현대모비스는 산학협력의 일환으로 KAIST와 공동개발 중인 딥러닝 데이터의 고속처리 기술도 상반기 중 확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가상공간 터치기술'과 '유리창 디스플레이' 등 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시연 모습.



장재호 현대모비스 전무는 "딥러닝을 활용한 ICT 기술 확보를 통해 자율주행·커넥티비티 등 미래차 기술 경쟁력을 차별화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급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자율주행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딥러닝 기술을 통한 독자 소프트웨어는 앞으로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의 물량 증대에 따른 가격경쟁력 확보 차원에서도 필수적이다. 현대모비스는 딥러닝과 같은 핵심기술을 내재화 후 설계와 개발, 양산 주도권을 확보해 시장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현대모비스 자율주행개발센터장 그레고리 바라토프 상무는 "영상인식 기술개발을 통해 축적한 자체 알고리즘과 노하우는 자율주행과 연관된 다른 제품으로 확대 적용 이 가능하다"면서 "소프트웨어 기반의 ICT 경쟁력을 크게 높이고 신사업 기회를 모색하는데도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이날 미래기술 개발을 위해 계획한 4조원의 투자 방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앞서 현대모비스는 지난달 26일 이사회에서 3년에 걸쳐 4조원 이상을 투자하는 미래투자계획을 의결했다. 이를 통해 국내외 스타트업제휴·지분투자, 인수합병(M&A)을 통해 기술 경쟁력 확보와 글로벌 시장 공략의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장 연구소장은 향후 인수합병(M&A)에 대해 "현 시점에 공식적으로 언급할 수 없지만 경쟁력 있는 기술 파트너라면 누구와도 손잡을 것"이라며 "현대모비스가 생각하는 미래차의 방향은 사람을 닮은 차인데, 이를 중점으로 미래차에 상당히 많은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를 오픈하는 것 역시 4조원 규모의 투자 중 하나"라며 "자율주행에 필요한 기술 개발을 위해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윈윈 전략은 지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11월 5일 미국 실리콘밸리에 첫 오픈이노베이션 센터인 엠큐브를 개소하고 자율주행 및 미래차 신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스타트업 발굴과 투자를 본격화한다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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