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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비스, 유럽 해운사업 확대…현지 선사와 합자회사 설립

정훈 현대글로비스 대표이사(왼쪽)와 댄 스텐 올슨 스테나 그룹 회장이 26일 오전(현지 시간) 독일 함부르크 스테나 글로비스 본사에서 합자회사 설립 서명식을 갖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사업 협력을 합의했다.



현대글로비스가 유럽 해운사업 확대를 위해 스웨덴 선사와 현지에 합자 선사 '스테나글로비스'를 설립했다. 현대글로비스가 해운사업 부문에서 합자회사를 설립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차제에 글로벌 해운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

현대글로비스는 27일 스웨덴 선사 스테나레데리와 공동으로 유럽 합자회사인 스테나글로비스를 설립했다고 밝혔다. 스테나글로비스는 현대글로비스 유럽 법인과 스테나 그룹의 선사 스테나레데리가 50대 50으로 지분을 투자해 만든 자동차선 해운회사다. 초기 투자금은 총 130억원 규모로 두 회사가 65억원씩 출자한다.

스테나글로비스 본사는 독일 함부르크에 두고, 영업지사는 독일 브레멘에 문을 연다. 현대글로비스의 유럽 내 해운 거점인 독일·네덜란드의 사무소 인력들과 스테나 파견 직원들을 통합하고 신규 인원을 채용해 총 15명이 합자회사에서 업무를 시작한다.

신설되는 합자회사 스테나글로비스는 기존까지 현대글로비스가 로컬 선사에 위탁해 소화했던 연근해 자동차선 운송 물량을 직접 운송하는 역할을 맡는다. 유럽 역내에서 해상으로 이동하는 완성차 물동량은 연간 200만대 규모에 달하지만 모두 일본과 현지 선사들이 양분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가 한국 기업으론 처음으로 유럽 자동차선 연안 해운시장에 도전장을 낸 셈이다. 스테나글로비스는 또 유럽 내 중장비 해운사업도 시작할 계획이다.

현대글로비스와 손을 맞잡은 스테나레데리는 1939년 설립돼 북유럽 지역에서 여객선과 자동차선, 탱커선과 석유 시추선 등을 운영하는 스웨덴 선사다. 2017년 기준 매출 규모는 약 37억달러(약 4조원)로, 자회사 스테라 라인을 통해 북유럽 항로에서 카페리 35척을 운영 중이다.

두 회사가 합심해 설립한 스테나글로비스는 유럽 완성차 공장에서 생산된 차량들을 유럽 연근해 지역 내에서 자동차선인 로로선(완성차·트럭·트레일러 등 자가 동력으로 승·하선할 수 있는 화물들을 수송하는 선박)을 활용해 직접 운송하는 역할을 맡는다. 스테나가 로팍스(화물·승객 겸용 운반선)나 카페리(정기 여객선)로 실어 나르던 중장비 화물 일부도 운반한다. 현대글로비스 유럽법인은 지금까진 그간 로컬 선사에 위탁해 연근해 자동차선 운송 물량을 소화해왔다.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들이 유럽 내에서 생산한 차량들을 스테나글로비스가 독일, 폴란드, 스웨덴, 영국 등 유럽 해역 구간에서 셔틀 방식으로 운반하게 된다. 2020년부터 연간 12만대를 연안 운송한다는 계획이다.

유럽 내 중장비 해운사업도 시작한다. 스테나 라인이 카페리를 이용해 운반하는 중장비 브랜드의 일부 물량을 직접 운송하고 추가 영업을 통해 스테나 라인으로부터 수수료 수익도 올릴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현지 중장비 메이커와 직영 운송 계약도 체결한다는 전략이다.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대표이사는 "이번 합자회사 설립으로 현대글로비스의 글로벌 해운 경쟁력이 한층 높아지게 됐다"며 "스테나글로비스는 양사가 가진 역량을 극대화해 유럽 해운시장에 조기 안착하고 점차적으로 사업 영역을 넓혀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댄 스텐 올슨 스테나그룹 회장도 "현대글로비스와 자동차선 해운사업에서 긍정적인 시너지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며 "합자회사가 계속 성장할 수 있도록 스테나 그룹 차원에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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