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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뷰티

간판 내리는 화장품 로드숍…생존 '사활'

명동에 위치한 화장품 로드숍 매장들./메트로 손진영 기자



1세대 대표 브랜드 '스킨푸드' 매각

화장품 로드숍 시장 2년 연속 역신장

M&A·해외강화 등 전략 다각화

국내 화장품 로드숍 시장이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1세대 대표 브랜드인 '스킨푸드'마저 매각에 돌입하면서 업계에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스킨푸드와 매각 주관사인 EY한영회계법인은 지난 25일 매각 공고를 내고 스킨푸드와 스킨푸드의 자회사인 아이피어리스의 공개경쟁입찰을 개시했다.

매각에 돌입한 스킨푸드뿐만 아니라, 지난해 업계 전반이 줄줄이 낙제점을 면치 못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 계열인 이니스프리는 전년 대비 7% 줄어든 598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5% 줄어들어 804억원에 그쳤다. 에뛰드는 전년비 16% 감소한 218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영업순손실은 262억원을 기록해 적자 전환했다.

미샤와 어퓨를 운영하는 에이블씨엔씨는 지난해 189억5000만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적자 전환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3455억2200만원으로 7.44% 감소했다.

잇츠스킨을 운영하는 잇츠한불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208억원으로, 전년 대비 54.1% 감소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2.3% 줄어든 2154억원에 그쳤다.

토니모리는 지난해 50억9000만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적자폭이 166.06%나 확대됐다. 이 기간 매출은 1809억7500만원으로 12.03% 감소했다.

전체 화장품 로드숍 매출액도 2016년 2조8110억원으로 정점을 찍은 뒤 빠르게 위축되고 있다. 2017년엔 2조290억원을 기록했고, 지난해엔 전년 대비 15% 쪼그라든 것으로 파악된다.

매장수도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2014년 5365개에서 2016년 5643개로 증가했으나, 2017년 5515개로 줄어든 뒤 지난해엔 5200개 수준으로 줄었다.

화장품 로드숍 업계가 위기에 봉착한 이유는 복합적이다. 2017년 중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보복이 결정타로 작용했다. 이와 함께 헬스앤뷰티(H&B) 업계가 급성장하며 원브랜드숍이 상대적으로 외면받은 것도 한몫했다. 점포 확장 등으로 경쟁 포화에 접어든 것도 이유로 꼽힌다.

명동에 위치한 화장품 로드숍 매장들./메트로 손진영 기자



이에 따라 각 브랜드들은 인수합병(M&A), 온라인 공략, 해외 진출 등으로 반등을 꾀하고 있다.

에이블씨엔씨와 토니모리는 지난해 4분기 매출이 오름세를 그리며 상대적으로 고무적인 분위기다. 올해는 회복을 위한 공격적인 행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에이블씨엔씨는 BI(브랜드 이미지) 교체 등에 이어 지난해 하반기부터 적극적인 M&A로 사업 다각화에 돌입했다. 지난해 '돼지코팩'을 생산하는 미팩토리 지분을 100% 인수한 데 이어, 올해 화장품 수입 유통 기업 제아H&B와 더마 코스메틱 화장품 업체 지엠홀딩스를 인수하는 주식 매매 계약을 체결했다.

에이블씨엔씨가 내세운 제아H&B와 지엠홀딩스의 매출 목표는 각각 550억원, 300억원이다. 이를 위해 브랜드 유통 영역을 지속 확장하는 한편, 자사 매장에 도입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매장은 지난해 말 기준 704개에서 올해 750개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토니모리는 홈쇼핑 진출 및 편집매장 입점에 집중하고 있다. 올해는 온라인과 CS채널을 중심으로 사업 전략을 재편한다. 유통 다각화, 브랜딩 강화, 히트 상품 개발, 고부가가치사업 확대, 파트너와의 소통 강화 등이 핵심 키워드다.

이니스프리는 중국, 미국 등으로 글로벌 사업을 확장한다. 또, 옴니 채널 시너지 프로그램을 운영해 가맹점과 상생협력을 강화한다.

업계 관계자는 "온라인 시장이 커지면서 온라인 전용 상품을 개발·출시하는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며 "화장품 로드숍 시장이 2년 연속 역신장하고 있어 매장은 더욱 빠르게 철수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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