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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메가 히트 상품 탄생스토리]농심 새우깡

새우깡/농심

[메가 히트 상품 탄생스토리]농심 새우깡

"손이 가요 손이 가~ 새우깡에 손이 가요~."

대한민국 사람이면 누구나 아는 광고음악, 농심 새우깡의 광고 주제곡이다. 새우깡은 올해로 출시 47주년을 맞았다. 1971년 12월 출시된 이래로 지금에 이르기까지 새우깡 고유의 맛은 변함이 없다. 이제는 새우스낵의 한 종류이기보다 국민스낵, 국민안주, 국민먹거리로 불리는 고유명사 '새우깡'이 더 그럴싸하다.

광복 이후 국민들의 굶주림이 채 가시기도 전 '스낵'이라는 존재는 시장에서 생소했다. 하지만 농심은 철저한 연구와 기획을 통해 새우깡을 내놨고, 소비자들의 입맛을 단숨에 사로잡았다. 새우 원료의 조달, 바삭함의 정도, 짠맛과 단맛의 비교 등 당시 농심의 연구개발력을 총 동원한 제품이 바로 새우깡이다.

새우깡(1971)/농심

◆국내 최초 스낵 '새우깡'

1971년 당시의 제과업체들은 비스킷, 캔디, 건빵 등을 주로 생산하면서 스낵에 대해서는 인식조차 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러한 시절에 농심은 물리지 않으면서 부드러우며 싼 값에 어린이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손쉽게 먹을 수 있는 제품이라면 성공의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스낵이라는 부담 없는 형식과 '새우'라는 친숙한 맛을 결합시키는 시도를 했다. 우리 민족 고유의 간식인 '옥수수 뻥튀기, 쌀뻥튀기' 등에서 착안해 원료를 고소하게 튀기면 충분히 상품화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새우깡은 생산되기가 무섭게 팔려나갔다. 지방영업소에서는 선금을 들고 찾아오는 도소매점주들로 성시를 이루었다. 당시 서울 대방동 공장에는 물건을 가져가기 위해 지방에서 올라온 트럭들로 장사진을 이루기도 했다. 첫해 생산량은 20만6000박스였지만, 다음해는 20배가 증가한 425만박스가 생산됐다.

새우깡 생산공장/농심

◆새우깡 개발 에피소드

새우깡을 개발하기 위해 당시 농심 연구원들은 1년간 밤을 새워가며 연구에 몰두했다. 개발에 사용된 밀가루 양만도 4.5t 트럭 80여대 분에 이를 정도였다. 1970년대 초반 경제 상황을 감안하면 실로 엄청난 양이 아닐 수 없다. 이렇게 밀가루가 많이 들어간 까닭은 새우깡의 시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튀김온도가 적절치 않아 수도 없이 태우는 과정을 반복했고, 또 가장 먹기에 적당한 강도를 유지하기 위한 강도 실험만도 수백 번이나 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과자를 만들 때 기름에 튀겨내지만, 새우깡은 가열된 소금의 열을 이용해 튀겨내는 파칭(Parching)법을 창안해 새우 함량에 따른 최적의 맛과 조직감을 창출해 냈다. 그 결과 경쟁사들은 모방제품을 만들어내기에 바빴지만 외형은 모방할 수 있어도 맛과 품질은 결코 모방할 수가 없었다. 특히 일반 파칭과 달리 식물성 기름인 팜유를 뿌려준 상태에서 파칭하는 독특한 기술을 발전시킴으로써 더욱 고소하면서도 짭짤한 맛을 창조해냈다. 이러한 농심의 눈물과 땀은 애초에 기대했던 맛의 제품을 만들어내게 하였고 오늘날까지 장수할 수 있는 비결이 됐다.

'새우깡'이란 브랜드명은 사람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갔다. 우리의 음식 이름 가운데 '깡밥', '깡보리밥' 등에서 따온 '깡'이라는 말은 순박한 이미지로 사람들에게 다가갔다. 사실 새우깡이라는 브랜드명은 개발 당시 농심 신춘호 사장의 어린 딸이 '아리랑'을 '아리깡~ 아리깡'이라고 부르는 것에서 힌트를 얻었다. 당시 새우스낵, 새우튀밥, 새우뻥, 서해새우 등 갖가지 이름이 거론됐지만 이거다 싶은 게 없었는데, 어린 딸이 잘못 발음한 '아리깡'에서 '아리'를 떼고 '새우'를 붙여봤더니 신기하게도 잘 어울렸다. 신춘호 사장은 새우와 깡을 결합해 '새우깡'이라고 이름을 지은 것이다.

새우깡 모델 남주혁/농심

◆인기비결

아마 어릴 때부터 먹어온 새우깡의 맛과 추억일 것이다. 새우깡은 생새우로 만들어 새우의 풍미를 고소하게 느낄 수 있고, 국민 누구나 먹어도 물리지 않는 특유의 맛이 특징이다. 개발 당시 다양한 재료를 고민했으나, 결국 한국인이 좋아하는 고소한 새우소금구이 맛을 살리자는 게 적중했다. 고소하고 짭짤한 맛은 남녀노소 질리지 않고 유행을 타지 않는다. 때문에 어린 시절 새우깡을 먹고 자란 사람들이 성장하면서 어른이 된 지금에도 새우깡을 찾는 것이다.

여기에 "손이 가요 손이가~ 새우깡에 손이 가요~"로 유명한 새우깡 광고도 소비자들에게 새우깡을 더욱 친근하게 느껴지게 했다. 이처럼 새우깡은 특정 시대, 특정 계층의 스낵이 아닌, 대한민국 남녀노소가 즐겨 찾는 인기스낵으로 자리잡았다.

1971년 출시 후 첫 제작한 새우깡 CF에는 희극인 故김희갑씨가 출연했다. 이후 송해, SES, 이종석 등 20여 명의 스타들이 새우깡 광고모델로 활약했다. CM송은 1988년부터 지금까지 사용되며, 광고음악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평가 받고 있다.

대다수 과자류의 수명이 얼마 되지 않는 것을 감안할 때 반세기 가까이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새우깡은 가히 경이적인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새우깡의 누적판매량은 80억봉을 넘어섰다. 현재 새우깡은 연간 약 700억원의 매출로 스낵시장을 리드하고 있다.

또한 새우깡은 아시아에서 남미 대륙까지 전세계 7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는 글로벌 스낵이다. 40년 넘게 이어온 브랜드 파워를 인정받아 세계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중국 타오바오몰에 입점했으며, 미국 대표 오프라인 유통업체인 월마트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깐풍새우깡/농심

◆익숙함에 새로움을 더하다

농심은 지난 5월 새우깡 브랜드의 신제품 '깐풍새우깡'을 출시했다. 깐풍새우깡은 센 불에 재료를 빠르게 볶아내는 중국식 '깐풍' 조리법에서 착안한 제품이다. 짭조름하고 고소한 새우깡의 맛과 간장을 볶아 새콤달콤한 깐풍소스의 맛이 색다른 조화를 이룬다.

농심은 최근 새로운 맛을 찾는 스낵시장 트렌드에 발맞춰 깐풍새우깡을 개발했다.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기 보다는 기존의 익숙한 제품에 색다른 맛을 더하는 제품 개발 방식에 따른 것이다. 농심은 스낵시장 최장수 제품인 새우깡에 요즘 대세인 중국 스타일의 맛을 더해 친근함과 새로움을 주고자 했다.

농심은 새우깡에 어울리는 새로운 맛을 연구하던 중 최근 인기를 더하고 있는 중화요리 트렌드에 주목했다. 훠궈, 마라탕, 마라룽샤 등 이전에는 생소했던 중국음식이 젊은이들에게 외식메뉴로 인기를 더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간장으로 맛을 낸 '깐풍기' '깐풍새우' 등은 한국인 입맛에 익숙한 중국 인기메뉴이기도 하다.

농심은 깐풍새우깡으로 국민스낵 새우깡 인기에 힘을 더해나갈 계획이다. 농심 관계자는 "새로운 맛을 찾는 젊은 소비자에게 신선한 이미지로 더욱 가깝게 다가가며, 스낵시장 큰형님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다져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깐풍새우깡 출시로 새우깡 브랜드는 새우깡(1971년)과 매운새우깡(2000년), 쌀새우깡(2004년)을 포함해 총 네 종류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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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확산에 줄줄이 휴점…유통업계, 고심

코로나19 확산에 줄줄이 휴점…유통업계, 고심

롯데백화점 영등포점/롯데백화점 코로나19 확산에 줄줄이 휴점…유통업계, 고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국 단위로 확산하면서 유통업계가 고심에 빠졌다. 확진 환자가 다녀갔던 점포는 휴점에 돌입해 영업이 어려운 것은 물론, 무엇보다 소비 심리가 위축되며 매출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 23일 신세계백화점 강남점과 롯데백화점 영등포점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것으로 확인돼 임시 휴업을 결정했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은 코로나19 확진자가 19일 오후 2시경 식품관을 방문한 것으로 확인 돼 오늘 23일 지하 1층 식품관을 임시 휴점한다.신세계 강남점은 22일 서초구 감염병관리팀과 비상방역팀의 현장 조사 중인 오후 8시에 영업을 앞당겨 종료했으며, 확진자의 마스크 착용, 식품관 외 타구역 미방문, 확진자 방문과는 별도로 선행된 소독 등 사전 방역 활동과 관련해 현장조사팀과 협의를 거쳐 방문 구역만 임시 휴점을 결정했다. 롯데백화점은 이날 오전 영등포구청으로부터 지난 19일 확진자 방문이 있었다는 통보를 받고 휴점에 들어갔다. 대전 두 번째 확진자(372번)로, 19일 오후 3시경 대전행 기차를 대기하던 중 롯데백화점 영등포점 지하 1층에 약 30분간 머문 것으로 알려졌다. 구매 내역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백화점 영등포점은 이날 하루 방역작업을 실시한 후 24일부터 정상 영업할 계획이다. 20~21일 코로나19 확진자 방문이 확인돼 임시 휴점을 한 대형마트·백화점은 7개 점포다. 이마트 성수·킨텍스·칠성·대구비산점, 홈플러스 광주계림점, 롯데백화점 전주점, 현대백화점 대구점 등이다. 이들 점포의 하루 평균 매출은 적게는 수억원에서 많게는 수십억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방역 작업을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지만, 확진 환자가 다녀갔다는 게 확인되면 불안감 해소 차원에서라도 짧아도 하루는 문을 닫아야 하기 때문에 매출 피해가 불가피하다. 업계에 따르면 이달 초 코로나 공포가 절정일 때 마트·백화점·면세점 등은 고객이 급격히 줄면서 적게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출이 적게는 10%에서 많게는 50% 가량 하락했다. /신원선기자 tree6834@metroseoul.co.kr

軍, 코로나 19 확진자 나흘새 6명 이상 발생해 대응책 고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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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군 훈련 연기, 장병 출타 제한 등 '코로나 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만전을 기해 온 군 당국이지만 나흘 동안 확진자가 6명 이상으로 늘어났다, 23일 군 당국과 질병관리본부 등에 따르면 이날 정오 기준으로 코로나 19 확진 판정자는 6명 이상으로, 육군 4명, 해군 1명, 공군 1명이다. 군 당국은 공식적으로 이에 대해 확인을 해주지 않는 상황이지만, 군 일각에서는 더 이상 확진자 숫자에 연연하는 것은 의미가 없을 것이라는 반응도 나온다. 익명의 군 관계자는 "추가적인 확진자가 더 나올 것으로 보인다"면서 "군 당국이 이를 (개별적으로) 확인해 줄 수는 없다. 군은 내외부적으로 코로나 19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군 소식통은 "22일 대구 육군 부대 군무원 외에 추가로 1명이 격리됐지만, 현재까지 건강 상태는 모두 양호한 것으로 안다"면서 "군 당국은 3월초 예정된 사관학교 졸업식을 비공개 자체 행사로 전환할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공동식사 등 생활관을 중심으로 공동생활을 하는 군의 특성상, 군 당국도 외부 감염요소 차단과 함께 내부 예방 노력에 힘을 쏟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다만, 이 과정에서 부대훈련 등 부대운영 일정과 향후 부대 정비 등 많은 일정들이 불가피하게 변경돼, 경계근무를 비롯한 다양한 임무 등에서 장병들의 복무피로도도 높아질 것으로 보여진다. 일부 부대에서는 출퇴근을 하는 영외거주 간부들에게 비상시를 대비해 부대에서 대기할 준비를 하라는 지시가 내려지디고 했다. 특히 병력이 적지만, 다수의 예비군을 관리 및 통제하는 향토 및 동원부대는 코로나19 국면이 끝나면, 과중하게 몰리는 예비군 관련 업무로 부대운영에 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코로나 19 문제를 단순한 예방차원이 아니라, 생물학 무기에 준해 화생방 사령부와 의무사령부가 나서서 군과 민간을 대상으로 하는 제독지원 등을 펼쳐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한편, 군부대 코로나 19 확진판정은 지난 20일 대구로 휴가를 다녀온 제주 해군기지 상병을 시작으로, 충북 증평 소재 부대의 육군 대위, 충남 계룡대 공군 기상단에 파견된 공군 중위가 확진자가 됐다.22일에는 경기 포천 육군 상병, 강원도 양양 상근예비역, 대구 육군 군무원 등이 차례로 확진 판정을 받았다. 군 당국은 같은날 전 장병 휴가·외출·외박·면회를 통제했고, 이날 오후 4시 기준으로 1300여명을 격리했다. 육·해·공군, 해병대는 이달 10일부터 대구·경북지역에서 휴가나 외출·외박을 한 장병 규모 파악을 위한 대대적인 전수 조사에 착수했다. 이는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신천지 대구교회 관련자인 31번 환자가 발열 증상이 난 날을 기준으로 정했다. 특히 해군은 좁은 함정에서 생활하는 장병이 많은 만큼, 함선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해상 작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더 강화된 방역 지침을 세웠다. 국방부 관계자는 "현재 대구·경북을 다녀온 장병 전수조사가 마무리 단계에 있다"며 "전수조사를 진행하면서 예방 조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개학, 연기 여부 이번주 결정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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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개학, 연기 여부 이번주 결정될 듯 지난 19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의 한 초등학교에서 장안구 보건소 관계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교실 소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감염병의 지역 확산이 진행되면서 전체 학교 개학이 1주일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개학 연기 여부가 금주 중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대구는 이미 개학을 연기했고, 경북지역 학교도 교육부에 개학 연기를 요청해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교육부에 따르면 전체 2만528개 유·초중고와 특수학교 중 71교(21일 10시 기준)가 개학 연기나 휴업 중이다. 지역별로 개학 연기나 휴업 학교는 확진자가 급증하는 대구가 65곳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서울 5곳(유치원 3곳, 초등학교 2곳), 경기도 특수학교 1곳 등이다. 대구교육청은 확진자의 급격한 확대에 따라 교육부와 협의해 개학을 3월 9일로 1주일 연기했고, 경북도교육청은 22일 교육부에 개학을 연기할 수 있도록 학사일정 조정 협의를 요청해 협의 중이다. 대구와 경북 이외에도 서울 종로구 등 타 지역에서도 확진자가 나오면서 지역사회 감염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교육계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발생한 대구와 경북 이외에도 전국 확산세를 감안해 전체 학교의 개학 연기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으나, 교육부는 아직 개학 연기 여부를 결정하지 않고 있다. 교육부는 앞서 21일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기존 박백범 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대응 조직을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을 단장으로 하는 대책본부로 확대·개편하고 서울시와 중국 입국 유학생 공동대응단을 구성해 운영키로 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학교 개학 연기 여부에 대해서는 "현 단계에서 전국단위 개학연기는 실시할 계획이 없다"면서 "사태 추이를 지켜보겠다. 상황이 심각단계로 간다면 중수본의 결정에 따를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교육부는 현재 상황을 엄정하게 주시하고 있으며, 학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면서 "교육감들의 지역 상황 판단과 코로나19의 확산 추이를 감안해 개학 연기를 포함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용수기자 hys@metr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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