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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자동차도 스마트폰 처럼…지문 하나로 문열고 시동까지

현대자동차 연구원이 '스마트 지문인증 출입·시동 시스템'을 시연하는 모습



이르면 내년 하반기부터 자동차 열쇠 없이 지문 하나만으로 차량 도어 개폐와 차량 시동을 통제할 수 있게 된다.

현대자동차가 지문을 이용해 자동차의 문을 열고 시동을 걸 수 있는 '스마트 지문인증 출입·시동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17일 현대차에 따르면 이 시스템은 내년 1분기 중국에서 출시될 신형 싼타페에 우선 탑재된다. 향후 글로벌 시장에 확대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이 시스템을 탑재한 차량에 지문을 미리 등록해 놓으면 운전자는 자동차 열쇠가 필요 없어진다. 도어 핸들에 달린 센서에 손을 대면 차량 내부의 지문인증 제어기에 암호화된 지문 정보가 전달돼 차 문이 열리고, 지문 인식 센서가 있는 시동 버튼을 누르면 시동까지 걸린다.

이 시스템은 개인별 맞춤 운전 환경도 제공한다. 지문을 등록한 여러 운전자가 미리 설정한 정보에 따라 운전석 시트 위치와 사이드미러 각도 등을 조정해준다.

지문으로 시동을 거는 기술은 이미 개발됐지만, 문을 여는 기능은 보안과 내구성 문제로 적용이 쉽지 않았다. 현대차가 개발한 이 시스템은 인체가 전하를 축적할 수 있는 능력인 '정전용량(capacitance)'을 인식하는 방식으로 구현해 보안 문제를 해결했다.

현대자동차 연구원이 '스마트 지문인증 출입·시동 시스템'을 시연하는 모습



또, 다른 사람의 지문을 등록된 운전자의 지문으로 잘못 인식할 확률도 약 5만 분의 1 정도에 그친다. 이는 스마트키 등 일반 자동차 키보다 보안성이 5배 높은 수준이다.

현대차는 지문센서 부품사와 협업을 통해 자동차업계 처음으로 자동차 반도체 품질 기준인 'AEC-Q100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앞으로 이번에 공개한 지문인증 출입·시동 기술뿐 아니라 근거리 무선통신(NFC) 등 다양한 개인화 맞춤형 기술을 제품에 확대 적용해, 미래 자동차 시장에 걸맞은 기술적 아이덴티티를 적극적으로 정립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는 앞으로 각각의 제품에 개인에 최적화된 차량 내 환경과 간편하고 직관적인 조작 환경, 운전자 조작 이전의 선제적 대응이라는 기술 아이덴티티를 기반으로 이동의 제약으로부터의 자유로움, 누구에게나 쉽고 편안한 모빌리티의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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