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계도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는 말이 절실한 모습이다.
중소기업 10곳 중 9곳 가량이 공동 구매나 공동 마케팅 등 공동·협업사업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소기업중앙회가 100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공동·협업사업 정책지원을 위한 의견조사'를 실시해 22일 내놓은 결과에 따르면 개별 기업이나 협동조합들이 뭉쳐 진행하는 공동사업 등에 대해 88.5%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41.2%는 '매우 필요', 47.3%는 '다소 필요'를 택했다.
필요한 공동·협업사업 분야로는 ▲마케팅(57.0%) ▲구매(49.4%) ▲기술개발(45.5%)을 주로 꼽았다.
공동·협업사업 참여경로는 '조합·단체 등에서 정보제공'을 통해서라는 응답이 68.5%로 가장 높았다. 공동·협업 사업을 추진하는 주체가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필요 이유로는 '사업 투자비 절감 및 이익증가'(32.9%), '해당분야 정보 및 인력부족'(31.6%), '환경 변화에 대한 공동 대처 필요'(21.4%) 등의 순이었다. '공동·협업사업이 경영에 도움될 것이냐'는 질문에는 89.2%가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도움이 않된다'는 10.8%에 그쳤다.
특히 응답기업의 65.8%는 비용절감, 매출증대 등 경영에 도움이 된다면 모든 분야에서 관련 사업이 수행돼야한다고 답했다. 또 관련 사업 성공을 위해서라면 58.1%는 핵심정보를 뺀 모든 정보를 공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공동·협업사업을 하는데 애로사항으로는 ▲사업자금 확보(44.7%) ▲참여업체간 이해관계 조정(40.4%) ▲사업성공의 불확신으로 인한 참여저조(25.2%) 등으로 나타났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사업자금확보'를 애로사항으로 가장 많이 꼽은 것은 정부의 협업지원자금 확대, 자금지원 완화 등을 재점검 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면서 "아울러 '참여업체간 이해관계 조정' 역시 높게 나타난 것은 협업 추진주체, 참여기업간 '이익배분'에 관한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공동·협업사업 성공에 필요한 요소는 '참여기업간 협업(35.9%)', '공동·협업 사업의 성공적 설계(33.1%)', '추진 주체 역량(20.6%)' 순이었다.
중기중앙회 이원섭 회원지원본부장은 "대다수의 중소기업은 공동·협업사업 참여를 희망하고 있어 공동·협업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등 정책 지원이 시급하다"며 "공동·협업사업 활성화는 중소기업의 성장 뿐만 아니라 최근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 기업경영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