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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추위야, 고마워!' 유통업계 비수기에 찾아온 활기

10월 L.POINT 유통영역별 소비지수/롯데멤버스



10월 L.POINT 전년 동월대비 소비지수/롯데멤버스



'추위야, 고마워!' 유통업계 비수기에 찾아온 활기

10월 L.POINT 소비지수 전년 동월 대비 7.1% 상승

겨울 아우터, 핫팩, 전기히터 등 방한용품 매출 크게 증가

지난달 평년 기온이 5~6도를 밑도는 때 이른 한파에 모두가 한껏 움츠러들었지만, 유통가만큼은 활기찼다. 갑작스러운 추위로 인해 롱패딩을 비롯한 아우터와 핫팩, 전기히터 등 방한용품의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이다.

통합멤버십 브랜드인 L.POINT는 3800만 회원의 소비트렌드를 측정한 '2018년 10월 L.POINT 소비지수'를 20일 발표했다. 전년 동월 대비 10월 L.POINT 소비지수는 7.1% 상승을 기록했다.

◆북극발 한파, 꽁꽁 닫힌 지갑 열어

직장인 유모씨(30세)는 최근 전기장판을 새로 구입했다.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일찌감치 월동준비에 나선 것이다. 또 백화점과 주요 온라인몰에서 보온성 의류를 대대적으로 할인 판매하면서 겨울 아우터도 미리 여러 벌 장만했다.

대표적인 쇼핑 비수기인 10월에도 불구하고 유통가가 계절 특수를 톡톡히 누렸다. 갑작스럽게 추워진 날씨에 관련 제품의 매출이 급상승한 것이다. 백화점(1.3%) 뿐 아니라 인터넷쇼핑(49.5%), 편의점(1.6%), 가전전문판매점(1.0%) 등 유통채널 전반에서 전년 대비 소비 상승세를 보였다.

롯데백화점의 경우 지난 달 진행한 가을 정기 세일 매출이 지난해 대비 10.2% 증가했다. 동절기 의류 매출은 20% 이상 증가했으며, 고가 상품인 모피 매출은 4.9%, 아웃도어는 28.0% 증가했다.

이른 한파는 편의점에도 영향을 미쳤다. 동절기 대표 상품들이 벌써부터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기 시작한 것이다. 편의점 상품군별 소비지수에 따르면 일찍 추위가 찾아온 탓에 코코아의 소비가 109.5%로 크게 증가했다. 이 외에도 온장조리 식품과 호빵/찐빵의 소비 역시 각각 20.0%, 11.9% 상승했다.

◆지금 안 사면 손해! 온라인 쇼핑 성수기

인터넷쇼핑은 전년 동월대비 49.5% 상승하면서 유통채널 중 가장 큰 성장세를 보였다. 인터넷 상품군별 소비지수에 따르면 여성코트와 남성 등산패딩 소비가 각각 37.9%, 36.4% 증가했다. 또한 온수매트(119.5%), 전기요(24.1%) 등 난방가전도 큰 신장률을 보였다.

미세먼지까지 극성을 부리자 소비자들이 외출을 자제하면서 온라인을 통한 생필품 소비가 크게 확대됐다. 쌀과 우유 소비는 각각 139.2%, 99.2% 증가했으며, 환절기 영향으로 위생 관리를 위한 핸드워시/손세정제 역시 118.1%로 크게 상승했다.

롯데멤버스 황윤희 빅데이터부문장은 "지난 10월은 갑작스러운 추위로 보온성 의류 및 난방가전에 대한 매출이 크게 늘어났다. 특히 아동 롱패딩이 인기를 끌면서 '골드키즈'에 대한 수요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11월은 중국의 '광군제',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등 글로벌 쇼핑 이벤트가 집중된 만큼 온·오프라인 전반에서 소비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주 52시간의 영향으로 남성을 중심으로 한 간편식 수요가 증가하고 온라인 장보기가 확산돼 온라인 쇼핑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 유통시장 내 국내 소비자의 실질 소비 트렌드를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개발한 'L.POINT 소비지수'는 L.POINT를 이용(사용+적립)하는 월 1000만 고객의 소비 변동을 지수로 나타낸 소비지표이다. 'L.POINT 소비지수'는 백화점·대형마트·슈퍼마켓·편의점 등 8개 유통영역을 이용하는 고객의 소비가 전년 동월(혹은 전월)보다 얼마나 증가하거나 감소했는지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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