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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BMW 화재 원인 논란…EGR 밸브 문제 같은 맥락?

연쇄 화재사고로 논란을 빚은 BMW코리아가 리콜(결함 시정)을 시작한 가운데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BMW 서비스센터에 리콜된 차량들이 주차되어 있다. / 손진영기자 son@



BMW 차량의 화재 원인을 둘러싸고 또다시 논란이 일고 있다.

BMW 차량화재 원인을 조사중인 민관합동조사단이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하면서 또다른 화재원인으로 'EGR 벨브' 문제를 지목했지만 이는 BMW가 애초에 문제 지적했던 부분과 동일한 문제라는 반론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7일 민간합동조사단의 BMW 화재 관련 중간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단 실험 결과 BMW 차량 화재는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되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단은 ▲EGR(배기가스 재순환장치) 쿨러에 누수가 발생한 상태 ▲EGR 밸브가 일부 열림으로 고착된 상태에서 고속주행 ▲배출가스 후처리시스템(DPF/LNT) 작동 등의 조건에서 BMW 차량의 화재가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조건에서 EGR 쿨러 누수로 퇴적된 침전물이 EGR 밸브를 통해 들어온 고온의 배기가스와 만나 불티가 발생하고 엔진룸 흡기시스템(흡기매니폴드)에 붙어 불꽃으로 확산돼 화재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이는 지난 8월 18일 BMW 측이 기자간담회를 통해 발표했던 화재 발생 조건과는 다르다는 게 민관합동조사단의 설명이다.

그러나 BMW 측이 현재 리콜을 진행하고 있는 EGR 모듈에 EGR 밸브가 포함되어 있어 추가적인 발견이라고 보기는 어렵다는 의견도 있다. 자발적 리콜 중인 BMW 디젤 차량의 근본적인 화재 원인은 EGR 쿨러의 누수로 인한 화재 가능성이며 이는 이번에 민관합동조사단이 밝힌 중간 조사 결과와도 동일하다. 현재 리콜 작업은 EGR 밸브가 포함된 EGR 모듈 전체에 대한 교체이며 EGR 밸브, 바이패스 등은 화재의 주 원인이 아닌 조건 중 하나이다.

업계 관계자는 "EGR 밸브는 EGR 모듈 안에 포함된 것"이라며 "화재의 근본적인 원인은 쿨러의 냉각수 누출이며, 바이패스 밸브 열림은 조건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민관합동조사 결과에 따른 추가 리콜을 진행하는건 의미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민간합동조사단이 연말 발표하는 최종 결과에 대한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한편 BMW코리아는 차량 화재로 인한 리콜을 신속하게 처리하며 소비자 피해 최소화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 5일 자정 기준 BMW 코리아가 밝힌 리콜 작업 이행률은 71%다. 전체 리콜 대상 차량 10만6000여대 중 약 7만5850대가 EGR쿨러를 확인하고 파이프 클리닝 및 부품 교체를 마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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