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유통일반

GS25, 고객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마케팅 기획

고객들이 GS25에서 원두커피를 구매하려고 줄을 서있다./GS25



GS25, 고객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마케팅 기획

'아침 식사는 과일로 대체, 점심 식사 후에는 아메리카노를, 퇴근 후 저녁에는 도시락 구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1인 가족 직장인의 라이프사이클을 고려해 마케팅을 기획했다고 7일 밝혔다.

GS25는 지난 10월 한달 간 ▲오전 7~9시에는 과일류, ▲11시~오후 1시에는 아메리카노 원두 커피, ▲오후 6시~8시에는 도시락과 면요리 전상품에 대해 제휴 신용카드로 구매하는 고객에게 25%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실시했다. GS25에서 최초로 시도한 시간대별 프로모션은 해당 상품들의 총매출이 43.2% 신장하는 성공을 거뒀다.

상품별로 살펴보면, 오전 시간대 과일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32.8%, 점심 시간대 원두커피는 40.1%, 저녁 시간대 도시락 면요리 상품은 51.4% 신장했다.

이번 1인 가구 직장인 시나리오를 도출하고 이에 맞는 상품 선정 및 관련 신용카드 제휴 업무 등을 진행하기 위해 MD, 마케터, 데이터분석가 등 GS25의 여러 부서 전문가가 모여 수차례 머리를 맞댔다.

GS25는 이번 성공 사례를 기반으로 건강 중시형 고객, 디지털형 고객 등의 시나리오를 확대 기획해 다양한 세분화 마케팅을 지속 실시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GS25는 다양하고 세분화된 목적을 가진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여러 마케팅 툴을 구축하고 있다. GS25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나만의냉장고 앱에서는 고객이 특별히 원하는 도시락, 한컵 샐러드 등을 사전 예약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특히 한컵 샐러드는 전체 판매량의 약 12%가 나만의냉장고 앱을 통해 판매될 정도로 저칼로리 다이어트식을 선호하는 특별한 고객들에게 인기다.

최정모 GS25 마케팅팀 부장은 "고객의 라이프 사이클을 이해하면 정교한 핀셋 마케팅도 가능해지는데, 이는 결국 마케팅 자원의 효율적 분배로 이어져 더 많은 고객에게 혜택을 드릴 수 있게 된다. 앞으로도 다양한 분석 활동과 디지털 마케팅 기법을 도입해 고객 니즈에 더욱 부합하는 GS25가 되도록 하겠다" 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