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가 올해 3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했지만 부진한 실적을 내놓으며 향후 실적 개선에 '먹구름'이 짙어졌다.
기아차는 올해 3분기 매출 14조743억원, 영업이익 1173억원의 경영 실적을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에 성공했지만 이는 지난해 3분기 기아차 통상임금 반영에 따른 대규모 적자 기록에 의한 기저효과이다.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2%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지난해 3분기 4000억원대 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섰다. 그러나 영업이익이 시장 전망치인 2000억원대에 못 미친다.
원화 강세와 브라질·러시아 등 주요 신흥국 통화 약세 등 외부 요인과 고객 예방안전을 위한 품질 활동과 관련된 일시적 비용을 3분기에 반영한 부분이 영업이익 감소에 영향을 미치며 영업이익이 1000억원대에 머물렀다. 영업이익률은 0.8%에 불과하다.
기아차는 지난해 노조와의 통상임금 소송에서 패소해 충당금 적립으로 그해 3분기에 4270억원의 적자를 냈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기아차가 올해 3분기 3000억원대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이번 3분기 영업이익은 시장 전망치를 밑돈 것은 물론 전분기 영업이익(3526억원)과 비교해도 큰 폭으로 감소했다.
3분기 실적에 반영된 품질 관련 비용은 에어백 제어기 리콜과 기존 판매된 일부 차종에 대한 자발적인 엔진 진단 신기술(KSDS, Knock Sensor Detection System) 적용 등에 따른 것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외부 요인에 자동차 품질 활동과 관련한 일시적 비용이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원화 강세에다 브라질·러시아 등 주요 신흥국의 통화 약세가 수익성에 영향을 끼쳤고 여기에 에어백 리콜, 엔진진단 신기술(KSDS) 개발과 적용 등에 따른 비용이 발생했다고 기아차는 밝혔다. 이 관계자는 "엔진진단 신기술 적용은 예방적 품질 투자로서 앞으로 품질 관련 비용을 절감해 수익성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아차는 향후 품질관련 비용 추가에 따른 충당금 증가는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 글로벌 시장 환경 변화에 맞춘 신차 출시를 통해 4분기 이후 수익성이 반등할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출시된 스포티지 상품성 개선 모델과 니로 전기차(EV) 등을 앞세운 스포츠실용차(SUV) 라인업으로 레저용차(RV) 판매 비중을 높이며 수익성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한천수 기아차 재경본부장은 "3분기부터 북미와 한국에서 기존에 판매한 일부 차종에 대해 KSDS를 시범 적용한 것이 품질 관련 비용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며 "내년부터 신차에 적용할 때에는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통상환경 악화 등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영 여건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나 경쟁력 있는 신차와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회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