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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찬바람 쌩쌩 유통가엔 훈풍…월동 특수 기대

찬바람 쌩쌩 유통가엔 훈풍…월동 특수 기대

추석 연휴를 기점으로 유통가에 훈풍이 불고있다. 지난 9월 소비자들이 추석 선물 구입을 위한 지출을 확대하면서 온라인쇼핑뿐 아니라 오프라인 채널인 백화점과 대형마트 매출 역시 큰 폭으로 성장했다. 그리고 업계는 때 이른 추위 탓에 월동 특수를 기대하고 있다.

L포인트 유통영역별 소비지수/롯데멤버스



◆추석 특수에 프리미엄 상품 판매 호조

롯데의 통합멤버십 브랜드 L.POINT에 따르면, 최근 지속적으로 상승세였던 인터넷쇼핑(23.4%) 외에도 백화점(8.8%), 대형마트(8.8%)에서의 소비가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상승했다. 추석 선물세트뿐만 아니라 가정간편식 판매량이 함께 늘면서 전반적인 소비상승을 견인했다.

전년 동월 대비 L.POINT 소비지수는 6.7% 증가를 기록했고, 여름 휴가철이었던 전월 대비 4.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김영란법(부정청탁금지법) 개정에 따른 농·축·수산물 선물세트의 상한가 상승 효과로 프리미엄 선물 소비가 증가하면서 추석 유통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왔다. 높은 가격대의 추석 선물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한우 선물세트(21.9%)와 홍삼/인삼가공식품(32.6%), 건강관리용품(49.8%) 등이 전년 동월 대비 상승하며 큰 인기를 얻었다. 또한 저도수·프리미엄화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면서 정체기였던 막걸리(전통주) 소비도 34.6% 상승했다.

L.포인트 전년 동월대비 소비지수/롯데멤버스



◆계절이 큰 영향…이른 한파에 방한용품 수요 증가

올해는 미세먼지와 폭염 등 계절적 요인이 유통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 9월에는 폭염의 여파로 배춧값이 크게 상승하면서 집에서 김치를 담가 먹기 보다 조금씩 사서 먹는 소비자들이 증가했다. 실제로 대형마트에서 포장김치의 소비가 19.1% 상승했다. 이밖에도 전년 동월 대비 강수량이 증가하면서 일회용 우산 등 우산류 소비가 58.5% 증가했다.

다가오는 4분기에는 이른 한파로 방한 및 보습 관련 수요가 증가하면서 소비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신세계몰 10월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41.4% 신장중이다. 이는 이른 추위에 방한의류와 난방기기 등을 미리 준비하는 고객의 수요가 몰린 탓이다. 패딩과 코드 등 겨울 아우터의 경우 전년 대비 107% 신장했다.

또한 10월부터 본격화된 '고농도 미세먼지' 현상이 내년 봄까지 지속할 것으로 예측되면서 공기청정기, 가습기, 제습기 등 클린 가전에 대한 수요 역시 지속적으로 상승할 예정이다.

더불어 김장철을 앞두고 김치냉장고 판매가 증가하는 등 온라인 쇼핑과 가전전문판매점에서의 소비 성장세가 예상된다.

따끈한 요리와 간식 기획전/마케컬리



◆고구마·밤의 계절…제철 식품 판매량 급증

갑작스럽게 추워진 날씨로 인해 지난 한 주 국물요리와 제철 신선식품 판매량이 급증하기도 했다.

온라인 프리미엄 식품 마켓 마켓컬리가 지난 8일부터 14일까지 일주일간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따뜻한 국물 음식이 전주(10월 1일~10월 7일) 대비 최대 151%(단일 품목 기준)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갈비탕', '미미네 떡볶이'의 매출은 각각 64%, 15%씩 상승하며, 반찬·간편식 카테고리 10월 2주차 판매량 1, 2위를 차지했다.

또,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변질의 우려가 해소된 수산물의 매출이 눈에 띄게 상승했다. 더불어 가을 제철 식품인 감자와 햇 밤고구마는 전주 대비 각각 27%, 14% 판매가 늘었고, 감귤 매출도 20% 상승했다.

마켓컬리 김슬아 대표는 "예년보다 빨리 찾아온 추위에 집에서 따뜻하게 즐길 수 있는 국물요리와 제철 식품이 큰 사랑을 받고 있다"면서 "앞으로 더 추워질 날씨에 대비해 더욱 다양하고 맛있는 식품을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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