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모델들이 삼성전자의 공기청정 기술을 설명하고 있다./삼성전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18일부터 20일까지 서울 코엑스(COEX)에서 열리는 '에어페어 2018 - 미세먼지 및 공기산업 박람회'에 참가해 각자 공기청정 솔루션을 전시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박람회에서 집·사무실·학교 등 다양한 생활 공간으로 부스를 구성하고 각 공간에 따라 미세먼지를 최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제품 라인업을 제안했다.
침실·거실·자녀방으로 구성된 가정에서는 삼성 큐브를 공간과 상황에 따라 분리·결합해 배치하고, 거실에는 면적에 따라 3방향 입체 청정의 블루스카이 7000과 인공지능 청정기능이 적용된 무풍에어컨 등을 전시했다.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아기방에는 청정가습 기능이 더해진 블루스카이 6000을 설치하고, 공간에 따라 설치 가능한 천장형 무풍 1Way 카세트 등 시스템에어컨도 선보였다.
학교·사무실 등 B2B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대용량 삼성 큐브, 벽걸이형 블루스카이 4000, 스탠드형 블루스카이 9000, 미세먼지 필터를 적용한 시스템에어컨 등도 소개했다. 또한 공기청정기, 에어컨 외에도 미세먼지 이슈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의류청정기, 건조기, 전기레인지도 전시해 미세먼지 관련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시했다.
LG전자 모델이 공기질 관리 토털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LG전자
LG전자는 대규모 전시부스를 마련하고 공기청정기부터 가정용·시스템 에어컨, 미세먼지 관리 가전, 각종 센서에 이르기까지 공기질 관리 토털 솔루션을 선보였다. 또한 이번 전시회에서 공기질을 관리하는 스마트 기기인 LG 센서허브도 처음 공개했다.
이 제품은 디스플레이와 LED조명을 통해 실내 공기질 정보와 전력사용량을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스마트폰 앱과 연동해 에어컨, 공기청정기, 제습기 등 LG 스마트 가전을 제어한다. 실내 환경에 대한 종합적인 리포트도 제공한다.
우선 홈 청정 컬렉션은 거실과 공부방을 중심으로 최적의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였다. 360도 흡입 구조로 균일하게 공기를 정화하고 클린부스터가 깨끗한 공기를 더 멀리까지 빠르게 보내주는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냉방과 제습은 물론 뛰어난 공기청정 성능과 인공지능 기술로 사계절 내내 활용할 수 있고 에너지 효율도 뛰어난 휘센 에어컨, 센서를 기반으로 한 공기질 분석 컨설팅 서비스, 트롬 건조기, 트롬 스타일러, 코드제로 A9, 인공지능 로봇청소기 코드제로 R9 등 집안 공기질을 관리하는 솔루션이다.
여기에 스쿨 청정 컬렉션에는 퓨리케어 대형 공기청정기, 휘센 시스템 에어컨, 신형 리모컨 등으로 구성됐고 오피스 청정 컬렉션으로 매립형 환기 시스템, 무선 온습도 센서 등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