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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현대·기아차 노조 엇갈린 행보

서울 서초구 양재동 현대자동차그룹 본사 사옥.



현대·기아자동차 노조가 엇갈린 행보를 보이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회사의 경영위기를 공감하며 '파업 카드'를 꺼내들기 보다 사측과 합의를 이뤄낸 반면 기아차 노조는 파업을 결의하며 압박에 나섰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의 올해 임금협상이 완전 타결됐다. 노조는 전체 조합원(5만573명)을 대상으로 올해 임협 잠정합의안 투표를 실시한 결과, 투표자 4만2046명(83.14%) 가운데 과반 찬성으로 가결했다. 잠정합의안은 기본급 4만5000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 성과금·격려금 250%+280만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통시장 상품권 20만원 지급 등을 담고 있다.

노사는 또 사회양극화 해소를 위해 부품 협력사에 500억원 규모의 상생협력기금 지원, 품질·생산성 향상에 대출펀드 1000억원 규모 투자금 지원, 도급·재도급 협력사 직원 임금 안정성 확보 등의 내용에 합의했다.

올해 잠정합의안이 비교적 빨리 도출되고 조합원들이 찬성표를 던진 것은 미국의 '관세폭탄', 글로벌 판매 실적 부진, 정부의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등 안팎의 위기 분위기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이날 잠정합의안과 별도로 진행한 완전한 주간연속2교대제 시행안도 가결됐다.

완전한 주간연속2교대제는 심야근무 20분을 줄이는 대신 임금을 보전하고, 시간당 생산량(UPH)을 0.5대 늘리는 것이 핵심이다. 이 시행안은 내년 1월 7일부터 적용된다. 노사 올해 임협 조인식을 27일 개최할 예정이다.

반면 기아차 노조는 파업을 결의하며 압박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기아자동차 지부는 지난 24일과 25일 진행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72.7%의 찬성률로 파업안을 가결했다. 다만 기아차 노조는 파업 찬성안 가결로 쟁의권을 확보했지만 당장 파업에 들어가지 않고, 쟁의 대책위를 구성한 뒤 사측과 교섭을 진행하며 파업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특히 이번 주말부터 최장 9일의 여름 휴가가 실시된다는 점에서 파업 실행 여부는 다음달 중순 이후 구체화 될 전망이다.

기아차 노사는 최근 4차례에 걸쳐 임단협 본 교섭을 벌였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지난 12일 협상 결렬을 선언했다. 이어 16일 임시 대의원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쟁의조정신청을 결의한 후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 신청서를 제출했다.

노조는 임금협상에서 호봉 승급분을 제외한 기본급 5.1%(약 11만6000원) 인상, 지난해 영업이익의 30%와 표준생계비 부족분의 성과급 지급 등을 요구했다. 단체협상에서는 상여금 통상임금 적용, 연간 복지포인트 30만 원 인상, 사회공헌기금 출연, 해고자 복직, 고소·고발 철회 등을 제안했으며, 법원의 최종 판단을 기다리고 있는 통상임금도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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