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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건강증진형 보험'…출시 두달새 6만 건 돌파

7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4개 손해보험·생명보험사가 지난 4월 출시한 건강증진형 보험상품은 지난달 말 6만371건이 판매됐다./ 금융위원회



보험 계약자가 건강관리에 노력하면 보험료를 깎아주는 '건강증진형 보험'이 두 달새 6만 건 판매를 돌파했다.

7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4개 손해보험·생명보험사가 지난 4월 출시한 건강증진형 보험상품은 지난달 말 6만371건이 판매됐다. 월납 초회보험료는 37억5000만원이다.

건강증진형 보험 상품이란 기존의 암·CI(중대질병)종신·당뇨보험에 운동 등 건강관리 기능이 부가된 상품이다. 걷기·달리기 등 운동량이나 식사·혈당·체력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가입자의 건강관리 상태를 점검해 포인트 지급·보험료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지난해 12월 금융당국은 걷기와 운동 등 보험계약자의 건강관리 노력에 따라 보험료할인 등 혜택을 제공하는 '건강증진형 보험상품 개발·판매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가이드라인에 따라 지난 4월부터 생·손보 4개사(생보 2개사, 손보 2개사)가 가입자의 건강관리 노력에 따라 혜택을 제공하는 건강증진형 보험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한 보험사의 상품은 월 보험료 6만원대의 암보험 가입자는 하루에 1만2500보를 걷거나 600칼로리 이상을 소모하면 100포인트를 받는다. 최초 1년간 1만 포인트를 쌓았다면 14회차부터 보험료를 기존보다 10% 아낀다.

금융위는 건강증진형 가이드라인이 나오기 전에는 가입자가 받는 혜택이 적었으나, 가이드라인 발표 후 신상품들은 보험료 10% 할인·최대 50만원 환급 등 혜택을 확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지금 건강증진형 보험상품을 판매 중인 4개 손·생보사 외에도 16개사(손보 6개사, 생보 10개사)가 건강증진형 상품을 개발, 연내 출시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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