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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신도시 택배 분쟁에 '착한 모델' 실버택배만 '상채기'

국토부, 미봉책 제시했다 국민 공분에 '철회'…실버택배 사회적 소외 우려



경기 남양주 다산신도시에서 벌어졌던 입주민과 택배사간 배송 분쟁으로 대표적인 공유가치창출모델(CSV)인 '실버택배'가 큰 상처를 입고 있다.

실버택배는 택배기사가 아파트 등에 마련된 물류거점까지 택배를 나르면 노인들이 최종 수령자에게 배송하는 형식으로 노인 일자리 창출 등에 효과적인 모델로 호평을 받아왔다.

그런데 아파트 지상에서 사고가 발생, 다산신도시 입주민들이 택배 차량의 지상 진입을 막으면서 택배사와 분쟁이 벌어졌고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까지 중재에 나서 실버택배를 대안으로 제시한 바 있다.

하지만 아파트 주민들의 이기주의 때문에 해당 단지에 세금이 들어가는 실버택배를 실행하는 것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공분이 커졌고 결국 국토부는 '원점 재검토'하는 것으로 여론 잠재우기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미봉책으로 실버택배를 대안으로 꺼내든 국토부의 미숙한 업무처리에 대한 질타도 적지 않은 모습이다.

결과적으로 '착한 모델'인 실버택배만 상채기를 입은 셈이다.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지난 4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대한 답변에서 "정부는 국민의 뜻을 겸허히 수용하고 다산신도시내 실버택배를 도입하려던 중재안을 철회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30일 이내에 20만명 이상이 '추천'을 하면 정부 부처 장관 등이 답변을 하도록 돼 있다.

해당 청원자는 "다신신도시 입주자들이 택배 차량의 진입을 막은 것은 어떠한 불가항력이 작용한 것이 아니고 오로지 주민들의 이기심과 갑질로 인한 것"이라며 "사적으로 구매하는 물건을 배달하는 서비스에 공적 비용이 투입돼야 할 이유가 없다"며 '다신신도시 실버택배 비용을 입주민들이 관리비로 충당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17일 시작한 이 청원은 1개월이 되기 전에 20만명이 훌쩍 넘는 30만명 가까운 국민들이 동의했고, 결국 주무부처 장관이 진화를 하기 위해 나선 것이다.

업계에 따르면 부산에서 시작한 실버택배는 당초 길이 좁아 택배차량의 이동이 쉽지 않은 이면도로 등 배송난이 심각한 지역에서 노인 인력을 활용하면서 본격화됐다.

이후 실버택배는 전국으로 확산돼 지난해 12월 말 기준으로 88개 단지에서 2066명의 실버택배 요원이 활동하고 있다. 이들 실버 요원은 하루 서너시간씩 일하며 약 50개의 택배상자를 운송하고, 한 달에 56만원 정도를 벌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10만~20만원 정도를 정부가 보조하고 있다.

노인복지 정책 주무주처인 보건복지부는 실버택배 외에도 쇼핑백 제조, CCTV 관제, 실버카페 등 60세 이상 노인 일자리 지원에 최소한의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5만5000명이 혜택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실버택배를 사회적 모델로 만든 CJ대한통운은 최근 미국 뉴욕에서 힐러리 클린턴, 마이클 포터 등 글로벌 리더들에게 실버택배를 소개하며 호평을 받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박근태 CJ대한통운 사장은 "실버택배는 택배산업의 비즈니스 관점과 양질의 노인일자리 창출이라는 사회문제 해결 모델을 결합한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기 힘든 대표적 CSV 경영 사례"라고 강조했다.

영국 경제 전문지 이코노미스트는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기대 수명'을 주제로 한 리포트에서 실버택배 모델을 한국의 대표적인 노인 일자리 창출 사례로 소개하기도 했다.

실버택배 요원들도 만족감이 상당하다.

초등학교 교사로 정년퇴임을 한 뒤 실버택배를 하고 있는 손 모씨는 "물건을 기다리다 (택배를)받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 보람을 느낀다"면서 "수입이 생긴 것도 좋지만 아침마다 출근할 수 있는 직장과 동료가 있어 감사하다"고 전했다.

택배업계 관계자는 "노인 일자리 창출 등에 효과적인 실버택배가 이번 다산신도시 이슈로 사회적으로나 정책적으로나 소외받지 않기를 바란다"면서 "이같은 문제는 또 불거질 수 있는 만큼 지상공원화 아파트의 경우 주차장 높이 상향 등 궁극적인 대책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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