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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유창근 사장, 박스클럽 회의 참석…환경 관련 해운업 현안 논의

유창근 현대상선 대표이사.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이 국제해사기구(IMO)의 황산화물(SOx) 규제 등 환경 관련 해운업 현안 집중 논의를 위해 박스클럽 회의에 참석했다.

13일 현대상선에 따르면 유창근 사장이 독일 함부르크에서 개최되는 세계 컨테이너선사 모임 '박스클럽'에 참석했다. 이번 박스클럽 정기회의는 13일 저녁 공식 만찬을 시작으로 14일 본회의 등 이틀간 진행된다. 현대상선을 비롯해 덴마크 머스크, 스위스 MSC, 프랑스 CMA·CGM 등 12개의 주요 컨테이너선사 최고경영자(CEO)들이 참석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환경규제 이슈 등 해운업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특히 IMO에서 2020년부터 도입하는 황산화물 규제와 저유황유 규정 이행 등을 집중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추가협의 준비를 위해 6월 중 환경자문회의 개최도 검토할 예정이다.

박스클럽은 1992년 발족한 전 세계 정기 컨테이너 선사의 협의체다. 정식명칭은 세계 컨테이너 최고경영자 모임으로 통상 컨테이너를 뜻하는 '박스클럽'으로 불린다. 현대상선은 1994년에 가입했다.

한편 현재 IMO는 2020년 1월 1일부터 선박에서 사용되는 연료유 속의 황함유량을 0.5% 이하로 제한한다. IMO에서 발효한 SOx 배출규제해역(ECA)은 현재 4개이며 북해, 발틱해, 북미 및 미국 카리브해에서 운항하는 선박은 황 함유량 0.1% m/m 제한을 준수해야 한다.

질소산화물질(NOx)에 대해서도 ECA를 지정하고 있는데 2020년 1월 1일부터 북미 및 미국 카리브해에서 운항하는 선박은 NOx 3등급(티어 Ⅲ)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발트해는 2021년 1월 1일에 발효될 예정이다. ECA 외 중국은 기존 5개의 ECA에서 지난해 6개의 새로운 항구를 추가했고 중국의 ECA 규정에 따라 황함유량은 최대 0.5% m/m 이하의 연료를 사용하는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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