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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개장…코드셰어 승객 주의 요구

제2여객터미널 전경/인천공항공사 제공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T2)이 18일 개장함에 따라 '코드셰어(공동운항)'를 이용하는 승객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18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2터미널 개장에 따라 승객들은 실제 탑승하는 항공편에 따라 제1여객터미널, 2터미널 중 한 곳을 찾아가야 한다. 대한항공과 델타항공, 에어프랑스, KLM 4개 항공사를 이용하는 승객은 1터미널이 아닌 2터미널에서 수속 및 탑승을 해야 한다. 타 외국 국적 항공사와 아시아나항공 및 국내 저비용항공사(LCC)는 기존 1터미널로 가면 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공동운항편을 이용하는 승객은 티켓을 산 항공사가 아니라 실제로 탑승하는 항공사를 확인한 후 해당 항공사가 있는 터미널을 찾아가야 한다는 점이다.

공동운항편은 한 항공사가 다른 항공사의 비행기 좌석을 자사의 항공편명으로 판매하는 형태로 구매한 항공사와 실제로 탑승하는 항공사가 다르다.

대한항공 공동운항(코드쉐어)편 탑승 시 알아둘 사항



예를 들어 인천-사이판 구간을 여행하는 승객이 대한항공에서 KE5779편 항공권을 구매했다면 이 항공편은 실제로 진에어(LJ651)가 운항하기 때문에 1터미널에서 탑승 수속을 밟아야 한다.

인천에서 광저우로 가는 승객이 대한항공에서 중국남방항공과 공동운항하는 KE5829편으로 항공권을 구매한 경우 실제 탑승할 여객기는 중국남방항공(CZ340)이므로 이 때에도 1터미널을 찾아가야 한다.

반대로 인천-프라하 구간을 이용하는 승객이 체코항공에서 OK4191편으로 구매했더라도 실제 탑승할 여객기가 대한항공(KE935)이라면, 2터미널에서 탑승 수속을 해야 한다.

델타, 에어프랑스, KLM은 대한항공과 같은 2터미널에서 운영되므로 공동운항편이라도 2터미널을 이용하면 된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실제 탑승할 항공사와 터미널 확인은 구매 시 수령한 전자 항공권(e-ticket)이나 탑승 전 수신한 단문메시지(SMS)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며 "재확인이 필요하다면 항공권을 구매한 곳으로 문의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조언했다.

이러한 안내에도 불구하고 터미널을 잘못 찾아온 이용객들을 위해 인천공항공사 직원 60명이 별도 배치된다. 2터미널로 가야 할 승객이 1터미널로 잘못 도착했다면 3층 출국장 8번 게이트 앞에서 5분 간격으로 운행되는 셔틀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2터미널에서 셔틀버스를 이용하려면 3층 4~5번 게이트 앞으로 가면 된다.

1터미널과 2터미널 간 거리는 약 15㎞로, 공항철도로는 6~7분, 직통 셔틀버스로는 15~18분이 소요된다.

공사는 출발시각이 임박해 터미널을 잘못 찾아간 승객에게는 체크인 카운터 우선 수속, 보안검색 전용창구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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