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이 한국표준협회 주관 '2017 한국서비스품질지수' 조사에서 2년 연속 택배 부문 1위에 뽑혔다. CJ대한통운 택배기사가 고객에게 택배를 전달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한국표준협회(KSA)가 주관하는 '2017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조사에서 2년 연속 택배 부문 1위에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KS-SQI는 2000년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가 공동으로 개발한 서비스품질평가 모델이다. 국내외에서 서비스품질을 측정하는 대표 지표로 인정받고 있다. CJ대한통운은 택배 부문에서 74.2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어 1위를 차지했다.
CJ대한통운은 1930년 창립한 조선미곡창고㈜와 조선운송㈜를 뿌리로 하는 한국 물류산업의 효시이자 국내 최대 종합물류기업이다. 현재는 항만하역, 육상 및 철도운송, TPL(3자물류), 택배, 중량물 운송 등 전 영역에 걸쳐 높은 수준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9억400만 상자, 올해 상반기 기준 5억100만 상자의 택배화물을 취급하며 국내 택배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고객들의 가정간편식 수요 증가에 따라 택배업계 최초로 지난 4월 새벽배송 서비스를 개시했다. 새벽배송 전담 배송 조직과 전용 터미널을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배송이 완료된 뒤 현장에서 사진을 촬영해 제공하는 안심배송서비스도 시행 중이다.
또 CJ대한통운은 고객 중심 관점으로 택배앱(App)을 구현해 서비스품질 향상을 극대화하고 있다. 원터치를 기본 개념으로 설계돼 실시간 배송추적, 택배예약, 반품접수 등 기본 서비스는 물론 푸시 메시지 기능을 통한 택배기사 방문일정 확인, 타 택배사 배송 추적도 가능하다.
대형 택배터미널 구축, 자동화설비 도입 등 적극적인 시설 투자를 통해서도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업계 선도기업으로서 수준 높은 서비스와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제공하고 물류 선진화를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 수요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J대한통운은 약 4000억원을 투자해 경기도 광주에 첨단기술이 적용된 택배메가허브터미널을 건설하고 있다. 시설과 분류능력 면에서 아시아 최대 규모로 세계 유일의 택배 자동하차 장비, 복합 화물인식장비 등을 도입해 분류시간을 단축하고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에 따라 택배기사의 하루 2회전 이상 배송, 시간지정 배송 등이 가능한 구조를 구축해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