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중국 유한공사 이혁준 상무, 왕수복 부사장, 구이저우성 루용정 부성장, 현대차 차량지능화사업부장 황승호 부사장, 구이저우성 구이안신구 왕춘레이 서기, 구이저우성 상무청 마레이 부청장, 차이나 유니콤 신커두어 부총경리(왼쪽부터)가 현대차그룹 빅데이터센터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첫 빅데이터센터를 중국 구이저우성에 구축 완료하고 중국 고객 맞춤형 커넥티드카 서비스 개발에 속도를 낸다.
이는 자동차 최대 시장 중국에서 미래 커넥티드카 기술을 선도하기 위한 행보이며 강력한 데이터 베이스를 기반으로 과감한 디지털 변혁을 주도하겠다는 의지를 확고히 하는 차원이다.
현대차그룹은 26일 중국 구이저우성 '구이안신구'에서 중국 빅데이터센터 개소식을 열고, 자동차 최대 시장 중국에서 미래 커넥티드카 기술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 중국 빅데이터센터가 들어선 구이안신구는 '빅데이터 산업 특화 국가급 신구'로, 최근 중국 정부가 인터넷 강국 행보에 박차를 가하면서 주목 받는 지역으로 꼽힌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중국 빅데이터센터 개소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중국 소비자 맞춤형 커넥티드카 서비스 개발에 착수한다. 커넥티드카 개발에 필수 요소인 빅데이터센터는 카 클라우드에 차량 정보를 모아 자산화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들에게 맞춤형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현대차그룹은 현재 세계 최고 수준의 커넥티드카를 내 놓기 위해 미국 네트워크 업체 시스코와 차량 내 네트워크 기술 개발을 위해 협업하고 있는 것을 비롯해 차에서 생성되는 각종 데이터의 신속한 처리를 담당하는 '커넥티드카 운영체제(ccOS)'와 카 클라우드와 연결을 통해 운전자에게 각종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커넥티드카 서비스 플랫폼(ccSP)'을 자체 개발하고 있다.
중국 빅데이터센터는 중국 현지 차량 정보를 다각적으로 분석해 운전자 패턴 정보에 기반한 개인화 서비스는 물론, 차량 운행상태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원격 진단, 시스템 자동 업그레이드 등 운전의 효율성과 편리함을 극대화시킬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중국 빅데이터센터는 효율적인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약 4억명의 고객을 둔 중국 2대 통신서비스 업체 '차이나 유니콤'과 협업한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의 정합성은 축적된 데이터 양에 따라 결정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차이나 유니콤'은 오랜 기간 동안 각종 데이터를 축적하고 빅데이터 분석 노하우를 키워온 전문 기업이다.
이번 협업으로 현대차그룹은 중국 내 방대한 데이터를 확보함으로써 조기에 중국 빅데이터센터 경쟁력을 갖추고 업무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중국 내 최대 인터넷 서비스 업체 바이두와도 미래차 개발을 위해 적극적인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지난 2015년 바이두와 공동 개발한 차량용 폰-커넥티비티 서비스인 '카라이프' 적용을 시작으로 올 연말에는 ▲통신형 내비게이션 '바이두 맵오토'와 ▲대화형 음성인식 서비스 '두어 OS 오토'를 중국 자동차 업체 중 가장 먼저 탑재할 계획이다.
이어 현대차그룹과 바이두는 향후 스마트 홈,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뿐 아니라 인공지능, 커넥티드카, 자율주행 기술 분야까지도 확대해 나가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